-
-
간추린 이스라엘 역사
윌리엄 F. 올브라이트 지음 / 기독교문서선교회(CLC) / 2012년 5월
평점 :
이스라엘 역사(歷史)는 하나님의 역사(役事)라고 할 수 있다. 이스라엘 역사는 단지 히브리 민족의 민족사로만 제한되는 것이 아니라 인류에 대한 하나님의 행하심이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이스라엘 역사는 히브리 민족에게만이 아니라 이 지구상의 전 인류, 정확하게는 하나님의 택하심 받은 자들에게 매우 중요하다.
본서는 이스라엘 역사를 고고학 및 실증자료를 통해 간략히 기술한 책이다. 영문 제목(The Biblical Period from Abraham to Ezra)에서 알 수 있는 바와 같이 아브라함에서부터 에스라까지의 역사를 기술하고 있다. 원서는 1962년에 나왔고, 역서는 1998년에 출간 되었다. 원서와 역서 모두 출간 된지 많은 시간이 흘러 그 사이 더 많은 자료가 축적 되었을 것으로 생각(본인은 이스라엘 역사 분야에는 지식이 얕기 때문에 그동안의 학계의 변화를 정확히 알지 못한다.)된다.
이 책은 개론서이기 때문에 각 장의 내용이 많지는 않다. 하지만 간략한 가운데 다양한 자료를 다루고 있어 개론서답지 않게 나름대로 깊고, 방대하다. 이 책을 읽을 때 유의 할 점이 있다. 실증자료를 통해 이스라엘 역사를 다루고 있어 기존에 성경내용을 통해 가지고 있는 이스라엘 역사에 대한 지식과 일정부분에서 충돌 할 수도 있을 수 있다는 점이다. 어쨌든 이 책을 통해 이스라엘 역사를 좀 더 사실적으로, 실감나게 알 수 있을 것이다.
하나님은 아브라함을 선택하시어 열국의 아비가 되게 하셨다. 그에게서 탄생한 이스라엘 민족은 하나님과 관계하는 택자들을 대표하는 한 모델이다. 그러한 이스라엘 민족의 역사를 통해 그리스도인은 하나님의 마음과 인간에 대한 그분의 생각 및 목적 등을 알 수 있다. 그렇기 때문에 그리스도인들은 이스라엘의 역사를 들여다 볼 필요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