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이스라엘의 역사 - 구약성서입문 1
데이비드 F.힌슨 지음, 이후정 옮김 / 컨콜디아사(재단법인한국루터교선교부유지재단) / 1983년 1월
평점 :
품절
이 책은 학교 교재로 구입을 했습니다. 이스라엘의 왕국사를 공부하기 위해서 말이죠. 저는 이스라엘 역사 / 왕국사와 관련된 책을 몇 권 읽어 보았습니다. 그 책들은 이스라엘 역사를 성경의 내용 대로 기술하고 있었습니다. 그런데 이스라엘 역사를 학문적으로 접근하여 기술한 책은 아직 읽어보지 못했습니다. 그러한 책은 이 책이 처음입니다.
이 책에 담겨 있는 내용들은 출간 당시에는 최근 경향이었을 겁니다. 문제는 출간된 지 상당히 오래된 책이라는데 있습니다. 그간에 학계의 연구가 얼마나 진행 되었고, 따라서 또 다른 최근 경향이 있는지, 있다면 그것과 이 책의 내용이 얼마나 차이 나는지 전혀 모르겠습니다. 이 책 외에 이스라엘 역사와 관련된 책을 아직 한 권도 읽지 않아서 더욱 그렇습니다.
어쨌든 이 책은 이스라엘 역사를 담고 있습니다. 그것을 두 가지 방법을 혼합하여 다루고 있습니다. 하나는 성경적 내용으로, 다른 하나는 학문적 / 고고학적 내용으로 말입니다. 먼저 그리스도인이라면 익히 알고 있는 성경 내용으로 기본 골자를 삼고 있습니다. 그것을 바탕으로 일정한 주제에 따라 이스라엘 역사를 서술하고 있습니다. 거기에 추가적으로 학문적 / 고고학적으로 성경 내용을 부연하고, 해석합니다. 기존에 알던 성경 내용과 상충 되는 학문적 연구 및 해석이 있습니다. 이스라엘 역사에 대한 학문적 지식이 전혀 없다면 그러한 부분들, 학문적 논쟁점으로 인해 혼란을 느낄 수도 있습니다. 성경의 내용은 거짓이란 말인가? 학문적인 연구가 잘못된 것일까? 하고 말입니다. 따라서 이 책은 이스라엘 역사를 있는 그대로, 성경에 담긴 그대로 보기 위한 분들에게는 비추천합니다. 반대로 이스라엘 역사를 성경에 담긴 대로 보기보다 학문적으로 접근하여 비평하기 위한 분들에게는 얼마의 도움을 줄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