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더여 내려오라 - 예수님의 삶에서 배우는 다섯가지 리더십 원리
빌 로빈슨 지음, 임신희 옮김 / 크리스천석세스 / 2010년 3월
평점 :
품절


 

 몇 년 전 부터 리더십이 유행하여 그에 관한 책이 봇물 터지듯 쏟아져 나왔다. 그에 질 새라 기독교에서도 자신의 특색에 맞춘 리더십 관련 책들을 쏟아 냈다. 성경 인물들의 리더십을 분석한 책부터 해서 각양각색의 리더십 서적이 출간 되었다. 그중 단연 돋보이는 것은 예수님의 리더십을 분석한 책일 것이다. 왜냐하면 예수님이야 말로 누구보다 뛰어나고, 본이 되는 리더이시기 때문이다.

 

 우리는 예수님의 삶을 통해 많은 것을 배울 수 있다. 그 중 하나가 리더십이다. 과연 예수님은 어떠한 리더셨을까? 그분은 어떠한 리더십을 발휘하셨을까?

 

 '리더여 내려오라'

 

 이 책의 저자는 빌 로빈슨으로 우리에게는 매우 낯선 인물이다. 그의 이력을 간략히 소개하면 이렇다. 미국 워싱턴 주 스포캔에 소재하고 있는 작은 사립대인 휘트워스 대학 총장으로 그는 자신을 교사이자 강사요 공동체 리더로 소개한다(이상 책날개 참조). 빌은 이 책에서 예수님의 삶에 나타난 리더십의 원리를 다섯 가지로 나눈다. 함께 어울리고, 투명하게 이끌고,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고, 은혜와 진리 가운데 살며 남을 위해 희생 할 것을 주장한다. 이러한 큰 주제 아래 작은 내용이 여러 개 담겨져 있다. 대부분의 내용은 그리 색다르지는 않다. 즉 그의 주장은 기본이 되는 것들이라는 말이다. 하지만 가장 기본이 되는 것은 가장 체화시키기 어렵기에 그가 주장하는 바를 귀담아 들을 필요가 있다. 더욱이 그의 주장은 설득력이 있는데 왜냐하면 빌이 십 수 년 간 총장 생활을 하며 스스로 실천한 바들이기 때문이다. 단지 이론이 아니라 분명히 검증된 원리들이기에 그가 주장하는 내용들은 더욱 큰 힘을 발휘한다. 단점이라면 실천해야 할 바가 너무 많다는 점이다. 빌이 주장하는 바는 그가 20년에 가까운 세월 동안 하나하나 실천을 통해 습득한 것이기에 우리가 단기간에 모든 것을 습득하기에는 무리가 따른다. 우리 또한 하나하나 시간을 들여 실천 했을 때에만 그 효과를 발휘 할 수 있다. 그러한 면에서 어쩌면 이 책에 담긴 내용들은 무용지물이 될 수 있다. 책에 담긴 내용들은 각자가 어떻게 섭취하느냐에 따라 그 효과 여부가 달려있다.

 

 예수님은 최고의 리더이시다. 그분은 누구보다도 탁월하셨다. 누구보다 잘 가르치시고, 뛰어나셨다. 그분은 전무후무한 리더이시다. 누구도 그분을 넘어설 수 없다. 그러나 중요한 것은 거기에만 초점이 맞추어져서는 안 된다는 점이다. 예수님의 가르침, 그분의 행하심, 곧 그분의 삶을 통해 우리에게 전하시고자 한 메시지에, 하나님 아버지의 독생자이신 그분이 이 세상에 오신 본질적 목적을 기억해야 한다. 단지 그분의 리더십만을 닮고자 하기보다 그분의 목적을 이해하고, 그것을 바탕으로 하여 리더십을 세워야 한다. 더 나은 리더가 되기 위해 그분에게서 리더십을 배우는 게 아니라 그분이 우리에게 부여하신 사명을 온전히 완수하기 위해 그분의 리더십을 배워야 한다. 리더십 개발의 본질은 그것이다. 이점을 명심하자.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