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칼빈주의와 웨슬레신학
밀드레드 와인쿱 / 생명의말씀사 / 1991년 9월
평점 :
품절
올해는 존 칼빈 탄생 500주년을 기념하는 해이다. 그는 위대한 종교개혁자로서 종교개혁을 일으킨 마틴 루터와 함께 교회사에 매우 커다란 족적을 남겼다. 기독교 3대 고전이 된 '기독교 강요'를 썼고, 무엇보다 그로 인해 개혁파 교회가 탄생하게 되었다. 어찌 보면 그리 좋은 일이 아니다. 카톨릭에서 분리된 교회가 또 다시 분리되었기 때문이다. 어쨌든 그가 남긴 사상은 그의 사후 500년이 지난 지금에까지 영향을 미치고 있다.
웨슬리는 영국의 종교개혁자로, 복음 전도에 열의를 가졌다. 그 열의가 얼마나 컸으면 50년 동안 말을 타고 다니며 복음을 전하였는데 그가 다닌 거리는 지구를 10바퀴 이상 도는 거리라고 할 정도이다. 웨슬리는 당시 영국의 산업혁명을 배경으로 대규모 신앙 운동을 전개하여 그것이 그의 사후 감리교회가 되었다. 그가 교회사에 남긴 족적 또한 칼빈과 비교하여 만만치 않다.
1618년에 열린 도르트 공의회에서 채택된 칼빈주의 5대 교리는 알미니안주의에 반박을 위한 것이다. 칼빈주의 5대 교리가 채택됨으로 인해 알미니안의 주장은 이단으로 선포 되었다. 두 주장은 '인간', '예정', '속죄', '은총', '성도'에 관한 교리에서 명백히 차이가 난다. 그후 알미니안이 주장은 웨슬리을 통해 재평가 되었다.
칼빈 신학과 웨슬리 신학은 어디에 초점을 맞추었느냐에 따라 이견이 발생 했다. 두 신학이 강조하는 부분이 다르다. 칼빈 신학은 하나님의 주권을 강조한데 반하여 웨슬리 신학은 인간의 책임에 강조점을 두었다. 그것을 바탕으로 두 신학은 예정론과 성결, 성화 등에서 두드러진 차이를 보인다.
이 책은 칼빈주의와 웨슬리 신학을 비교한다. 개인 예정에 관한 교리를 논하는 것을 시작으로 칼빈주의, 알미니안주의, 웨슬리주의 신학을 비교하고, 웨슬리 신학이 정통신학과 성령에 대한 교리에 미친 영향 등을 논한다. 주요 골자는 성결과 예정에 대한 두 사상의 교리적 차이다. 이 책을 통해 그 두 신학에 대해 깊이 생각하고, 정리해볼 수 있다. 따라서 칼빈주의와 웨슬리 신학에 대해 좀더 깊이, 그리고 제대로 알고자 한다면 이 책을 읽고 넘어가면 좋을 것이다.
오늘날의 칼빈 신학과 웨슬리 신학은 두 사람의 처음 주장과는 많이 달라졌다. 더욱 발전 되었다. 물론 주요 골자는 유지되고 있지만 아마 두 사람이 오늘날의 자신의 사상이라 하는 주장을 본다면 상당히 난감해 할 것이다.
두 사람의 주장이 다른 것은 주목하는 초점과 주장하는 강조점이 다르기 때문이다. 두 사람 모두 후학들에게 혼란을 주기 위해 다른 주장을 펼친 것이 아니다. 하나님의 뜻과 그분에 대해 좀더 제대로 알기 위해 자신의 관점을 주장한 것이다. 그것이 오늘날 혼란과 분열을 일으키긴 했으나 그렇다고 그들의 공헌을 무시할 수는 없다. 우리의 몫은 그들의 주장을 바탕으로 하나님의 뜻이 어디에 있는지와 하나님이 원하시는 것은 무엇인지 분명히 알아가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