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요셉의 인생 수업 - 꿈을 축복으로 승화시킨 하나님의 꿈쟁이
원용일 지음 / 브니엘출판사 / 2009년 7월
평점 :
품절
성경의 많은 인물들은 매우 역동적인 삶을 살았다. 그것을 거꾸로 보면 그들은 참으로 기구한 운명을 살았다고 말할 수 있다. 그들은 이리치이고, 저리치이며 살았다. 물론 그것은 하나님을 믿었기에 그렇게 된 것이었다. 그렇게 본다면 하나님 믿고 살면 편히 살지 못한다는 등식이 성립된다. 그러나 그것은 한 면만을 본 것이다. 하나님 안에서 제대로 된 믿음으로 산 성경 인물들의 삶을 크게 보면 그들은 결국 축복을 받았다. 여기서 축복이란 만사형통을 뚯하기도 하지만 오직 그것만을 가리키는 것은 아니다. 만사형통보다 더 큰 축복, 생을 마감한 후 결국 하나님 품에 안겼다. 그것이야 말로 우리가 누릴 수 있는 가장 큰 축복이다.
성경 인물들은 다 주목 할 만하지만 특히 여기서 주목 할 인물은 요셉이다. 꿈의 사람 요셉이라 불리기도 하는 그는 참으로 참으로 많은 우여곡절을 겪었다. 어릴적 아버지의 편애와 자신의 어리석음으로 형들에게 미움을 받아 애굽에 노예로 팔렸다. 애굽의 군대 장관 보디발의 노예로 팔렸지만 집 안에 모든 것을 관리하는 관리자가 되었다. 그러나 뜻하지 않은 모함으로 간신히 죽음은 면하고, 감옥에 갇히게 되었다. 풀려날 수 있을지 장담할 수 없는 상황에 빠진 채 오랜 시간을 보내다 놀랍게도 애굽의 총리가 되었다. 그의 처지를 생각한다면 결코 있을 수 없는 매우 놀라운 신분의 급상승을 이루게 되었다. 이처럼 기복이 심한 인생을 산 인물이 있을까? 그와 같이 급격한 오르막과 내리막을 여러 번 경험하는 것은 거의 불가능하다. 그런 일을 어느 누가 견뎌낼 수 있을까? 아마 백이면 백 견뎌내지 못 할 것이다. 그러나 요셉만은 예외였다! 그의 그 놀라운 인내력은 어디서 얻은 것일까?
요셉은 꿈의 사람이라고 불린다. 형들에게 꿈꾸는 사람이라고 놀림을 받았다. 그러나 그는 단순한 꿈쟁이, 몽상가가 아니었다. 꿈을 현실로 이룬 진정한 꿈쟁이었다. 그가 꿈을 이룬 것은 단순히 운이 좋아서가 아니다. 꿈이 이루어질 때까지 매사에 최선을 다 했고, 지독한 인생 수업을 받았다. 그것을 모두 이겨냈기에 마침내 꿈을 이룬 것이다.
’요셉의 인생수업’
이 책을 통해 요셉이 어떤 인생 수업을 받았고, 그가 겪은 어려움들을 어떻게 이겨 냈는지 알 수 있다. 여기서 요셉을 통해 우리에게 알려주는 인생 수업은 ’갈등’, ’비전’, ’성실’, ’섭리’, ’태도’ 등 14가지이다. 요셉이 각각의 수업을 통해 어떻게 성장하는지 보여준다. 비단 그것으로 그치는 것이 아니다. 요셉의 인생 수업은 우리에게 전해주는 가르침이기도 하다. 14가지의 수업을 통해 인생에서 겪는 문제들을 어떻게 극복해야 하는지 지혜를 준다. 요셉과 함께 받는 그 수업으로 큰 도전과 지혜와 용기를 얻을 수 있을 것이다. 자신이 인생에서 무엇을 갖추어야 하는지 모르는 이는 이 책을 살펴 봄으로 부족한 것들을 채울 수 있을 것이다.
요셉은 신분적으로 가장 밑바닥에서부터 시작하여 평범한 사람이 오를 수 있는 가장 높은 곳에 올랐다. 참으로 대단하다! 어떻게 그럴 수 있었을까? 자신에게 닥친 인생의 어려움을 모두 극복했기 때문이다. 그가 어려움들을 극복할 수 있었던 것은 하나님에 대한 신뢰가 있었기 때문이다. 형들에게 버려져 노예로 팔렸고, 감옥에도 갇혔지만 그는 하나님을 신뢰 했다. 현재 상황에 낙담하고 가만히 있던 것이 아니다. 어떠한 상황에 빠지든 하나님께서 자신에게 보여 주신 꿈을 이루어 주실 거라는 것을 끝까지 믿었다. 자신의 자리에서 할 수 있는 최선을 다 했다. 인내하고, 노력하였다. 하나님의 약속을 굳게 믿으며 말이다. 성경에 써 있지는 않지만 그도 하나님을 원망 했을지 모른다. 절망에 신음 했을지 모른다. 그러나 그는 그것을 떨치고 기약할 수 없는 내일을 바라보며 자신의 현재에 충실 했다. 보이지 않는 곳에서 역사하시는 하나님의 역사를 기다렸다. 그렇기에 그는 마침내 꿈을 현실로 이룬 놀라운 축복을 얻은 것이다!
우리가 어떠한 상황에 빠지든 좌절하면 안 된다. 우리의 상황이 아무리 처절해도 하나님은 보이지 않는 곳에서 우리를 위한 준비를 하고 계신다. 그것을 믿고, 모든 것을 견디어 내면 마침내 그분이 주시는 축복을 받을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