탁월함에 이르는 노트의 비밀 - 인류역사상 가장 뛰어난 천재들의 노트
이재영 지음 / 한티미디어 / 2008년 6월
평점 :
절판


 '노트 정리를 가장 많이 하고, 그것이 가장 필요한 이를 꼽으라'고 하면 아마도 학생이 1순위로 꼽히지 않을까 싶다. 하지만 학생은 엄밀한 의미에서의 노트 정리를 하는 것이 아니라 수업 내용을 정리하는 것이기에 순위에서 밀리게 된다. 
 그렇다면 누가 노트 정리의 최고 자리에 오르게 될까? 그것은 객관적인 평가가 매우 힘들 것이다. 기준이 모호하기 때문이다. 그럼에도 굳이 꼽으라고 한다면 지난 역사를 스쳐간 많은 위인들을 들 수 있다. 이 책에서 다루는 것이 그것이다. 지난 역사에서 한 시대를 풍미했던 위대한 위인들을 다루고 있다.



 이 책은 총 4부로 구성되어 있는데 가장 먼저하는 일은 천재, 즉 탁월함에 대한 고찰이다. 뭇사람들의 천재들에 대한 찬사와 질투를 이야기 한다. 그리고 탁월함에 대한 갈망에 대해 이야기 한다. 그것과 관련하여 자기 계발과 경쟁에 대해 논한다.

 2부로 넘어가서는 본격적으로 노트 에 대한 이야기를 시작한다. 글의, 노트(글)의 힘과 그것의 탁월함과 활용 기술을 이야기 한다. 눈여겨 볼 것은 - 모두가 그런 것은 아니겠지만 - 글쓰기를 하다보면 더 이상 단 한 줄의 글도 쓸 수 없는 '블록현상'을 겪게 된다는 것이다. 그것은 글쓰기를 좋아하는 이에게는 사형선고와 같은 경험일 것이다.

 3부에서는 앞 장에서 이야기 한 것을 바탕으로 지난 인류의 역사를 바꾼 천재들에 대해 다룬다. 그들의 주요 삶과 모습을 다루고 동시에 그들의 노트 정리 습관을 이야기 한다. 재미있는 사실은 그러한 천재들만 모은 것인지 아니면 아무 천재를 뽑아도 그러한 것인지 모두가 하나 같이 노트 정리에 참으로 열성적이었다는 사실이다.

 마지막 4부에서는 비범함에 대해 이야기한다. 비범함에서 혁신에 이르는 길을 논한다. 비범함과 관련 있는 '하워드 가드너'의 다중지능 이론을 언급한다. 그리고 비범함, 천재와 혁신가을 비교 논한다.

 개인적으로 책이 참 마음에 들었다. 역시 기대했던 것과 마찬지로 노트 정리의 중요성만 역설하지 않았기 때문이다. 여러 가지 생각할거리들을 제공해 주어 그것을 좋아하는 내게 기쁨이 되었다.

 자세히는 아니지만 천재들의 노트를 엿볼 수 있어서 좋았다. 그것을 가장 기대했기 때문이다. 천재들은 도대체 얼마나 노트 정리를 했을까? 그들은 어떻게 노트 정리를 했을까? 엿볼 수 있어서 좋았다. 반면 천재들의 노트를 기대했던 만큼 보여주지 않아서 아쉽기도 했다. 그들의 노토 정리법을 소개하는 책인 줄 알았는데 그것에 대한 이야기가 없어서 너무 아쉬웠다.  

 특히 가장 아쉬웠던 것은 노트 정리에 대해서만 다룬 것이 아니라, 그것을 중심에 놓고 여러 가지 내용들을 한꺼번에 다루다 보니 페이지를 넘길수록 주장하는 바가 무엇인지 점점 흐려졌다는 것이다. 내용이 조금씩 산만해졌다.

 처음부터 중반까지는 노트의 정리의 중요성에 대해 이야기 했지만 이야기가 점점 흐르면서 그 이후부터는 그에 대한 언급이 완전히 사라졌다. 제목은 '탁월함에 이르는 노트의 비밀'인데 에 걸맞는 내용이 상당히 부족했다.



 누구나 천재들을 동경한다. 하지만 동시에 그들에 대한 질투로 그들의 가숨에 날카로운 비수를 꼽는 것이 평범한 사람들의 특징이다. 그것은 많은 표현과 언어 속에 드러난다.
 
 천재와 범재의 관계가 어찌 되었든 천재들의 특징이 무엇일까? - 모든 천재들이 동일한 것은 아니겠지만 - 그것은 앞에서도 언급 했듯이 노트 정리에 열성적이었다는 것이다. 자신들의 머리 속에 있는 수많은 지식들을 계속 담고 있기에는 한계가 있기 때문이었을까?

 인간의 뇌가 아무리 뛰어나다 한들 셀 수 없이 많은 정보를 그 안에 계속 담고 있는다는 것은 불가능하다. 인간의 뇌는 사용하지 않는 정보를 자동으로 제거해 버리는 톡특한 자기 관리법을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

 그것이 아니라도, 천재가 아니라도 노트 정리의 유용성에 대해서는 수많은 사람들이 역설한다. 왜 그런지는 노트 정리를 꾸준히 해본 사람이라면 공감 할 것이다. 노트 정리는 생각의 명료함을 가져다 준다. 머리속을 정리하는데 큰 도움이 된다.
 


 나는 현재 노트 정리를 하고 있다. 그것으로 인한 기쁨을 만끽하고 있는 중이지만 늘 뭔가 부족하다는 느낌이 들었다. 하지만 이 책을 읽고 앞으로 어떻게 해야할지 계획을 세우게 되었다. 이 책에 나타난 천재들의 노트를 보고 많은 것을 배우게 되었다. 그대로 나아간다면 더 큰 기쁨을 누릴 수 있을 것이라는 확신이 든다.

 부디 많은 이들의 나의 기쁨을 함께 누렸으면 좋겠다는 생각이 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