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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람들은 왜 무엇이든 믿고 싶어할까?
마르틴 우르반 지음, 김현정 옮김 / 도솔 / 2008년 3월
평점 :
절판
우리는 일반적 생각으로 '어떠한 대상을 신뢰하거나 의지하는 것 또는 어떠한 대상을 숭배, 경배하는 것'을 믿음이라 한다. 기타 다른 정의가 더 나올 수 있지만 대체로 앞의 정의로 한정된다. 그렇다면 믿음이란 진정 무엇일까? 이미 과학적, 종교적으로 확고한 의견들이 있다. 과학적으로는 뇌 작용에 의한 결과, 종교적으로는 신의 의한 결과이다.
동서고금을 막론하고 인간은 고대부터 오늘날까지 무엇인가 믿어왔다. 대표적인 것이 자연이다. 과학으로 자연을 설명할 수 있는 시기 이전의 거의 모든 인간들은 자연을 신성한 것으로 보았고 믿음의 대상, 경외와 숭배의 대상으로 삼았다. 때문에 자연 아래 놓인 인간은 그것과 더불어 살아왔다. 그러나 마침내 과학의 시대가 도래하였고 더 이상 자연을 높게 보지 않았다. 이제는 자연을 정복의 대상으로 봄으로써 그것을 수단으로 삼았다.
사람들은 왜 무엇이든 믿고 싶어할까? 수많은 설명들이 뒤따르나 아직까지 전인류가 공감 할 만한 확고한 답은 나오지 않고 있다. 그동안 제시된 모든 답은 잠시 동안만 유효한, 언젠가 폐기될 하나의 가설에 불과하다. 아무리 많은 지식과 지혜가 축적 되었어도 믿음은 여전히 인간이 완벽히 밝히지 못하는 신비 중 하나이다.
이 책은 믿음의 이유를 밝히는 책 중 하나이다. 무의식은 마음을 어떻게 설득하는가, 종교는 어떻게 생겨났을까, 사람들은 왜 무엇이든 믿고 싶어 할까, 왜 불신보다 믿음이 더 위험할까 등의 소주제를 통해 믿음에 대해 이야기 한다.
초반부에서는 과학적인 설명으로 각 주제를 풀어간다. 뇌 과학, 종의 진화 등 자세히는 모르지만 한번 쯤은 들어봤을법 한 과학들을 언급하며 사람의 생각의 구동 방식, 무의식 분석 등 주제를 설명 해나간다.
초반을 넘어 중후반에서는 본격적으로 우리가 믿음이라 하면 흔히 쉽게 떠올리는 종교를 중심 소재로 하여 믿음의 병폐, 그것의 결과 그리고 미래 향방에 대해 이야기 한다. 그런데 믿음을 기독교(카톨릭과 개신교 모두)를 중심으로 이야기 하기 때문에 이 책이 (순수한 의미에서의) 믿음에 대한 책인지 기독교(종교적 의미의 믿음)에 대한 책인지 헷갈리기도 하다.
모든 장에서 각 주제에 맞는 다양한 과학적 연구 결과나 역사 속 자료를 근거로 제시한다. 그렇기 때문에 내용이 딱딱한 느낌이다. 지루한 감이 있으면서도 평소에는 접하지 못했던 자료들이 많아 흥미롭기도 하다.
책 전체를 통틀어 저자는 자신의 주장을 피력하지 않는다. "이것은 이래서 그렇다."라고 내세우지 않는다. 대신 주제에 맞는 자료들을 제시함으로써 독자들이 각자 나름의 주장을 갖도록 한다. 하지만 제시 해놓은 자료들의 균형감이 떨어진다. 쉽게 말하면 첨부된 자료들은 믿음을 옹호하는 쪽이 아니라, 그것에 반하는 쪽의 자료 일색이다. 때문에 어느 한 쪽을 드러내놓고 지지하지는 않지만 자료들로 인해 한 쪽의 주장을 은근히 주입한다. 중립적인 책이길 기대 했지만 그렇지 않아 아쉽다는 생각이 든다. 자료가 어찌 되었든 저자는 믿음과 이성의 합리적 조화를 바란다는 것만큼은 확실히 알 수 있다.
고대부터 오늘날까지 믿음은 인간의 구심점이 되어 왔다. 자연에서는 너무나 어리고 약한 인간을 그것으로부터 보호해 주는 부호막 역할을 주었다. 하나가 되게 해주었다. 그리고 믿음은 항상 악용 되었다. 지배층과 권력자의 의도에 따라 믿음의 결과가 달라졌다. 선한 권력자가 믿음을 이용하면 좋은 결과를 낳았지만, 악한 권력자가 믿음을 이용하였을 때는 좋지 않은 결과를 낳았다.
인간은 경험과 역사를 통해 믿음의 병폐를 잘 알고 있음에도 늘 무언가를 믿었고, 믿고 있다. 앞으로도 믿을 것이다. 믿음의 이유가 과학적으로 밝혀진 바와 같이 단순히 뇌의 작용이나 진화의 산물이든 종교에서 말하는 것처럼 신에 의한 결과이든 인간에게 믿음이란 없어서는 안 되는 매우 중요한 도구가 아닌가라는 생각이 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