살아 있는 날의 선택
유호종 지음 / 사피엔스21 / 2008년 3월
평점 :
구판절판


 모든 인간은 예외없이 생(生)과 사(死)의 과정을 거친다. 종교적으로 말하는 신이 아닌 이상 누구도 그것에서 벗어날 수 없다. 그것은 단단한 굴레이다. 

 인간은 생을 자연스럽게 받아들인다. 받아들인다기 보다 당연시 한다. 한 걸음 더 나아가면 그것을 의식하지 못한다. 너무나 자연스럽고, 당연한 것이기 때문에 의식 할 겨를이 없다. 그러나 사는 부자연스럽게 받아들인다. 부자연스럽다기 보다 당연시 하지 못한다. 한 걸음 더 나아가 그것을 너무나 의식한다. 너무나 부자연스럽고, 당연하지 않은 것으로 여기기에 과도하게 의식한다. 거부한다. 모르긴 해도 인간만이 사를 받아들이지 못할 것이다. 

 다른 모든 동식물들은 자연의 일부임을 인정하고 자연에 자신을 맡기지만 오직 인간만이 자연의 일부임을 인정하지 않고 자연을 지배하려 든다. 그것을 생각한다면 생멸의 자연법을 따르지 않으려 하는 것은 당연하다. 나는 자연을 지배하고 마음대로 할 수 있는 존재인데 어찌 자연법이 나를 좌지우지 한다는 말인가? 아니, 죽음을 피하려는 욕구와 그것에 대한 공포가 자연 지배로 나타난 것인지 모른다.

  

 이 책은 죽음을 분석한다. 자세하게 말하면 죽음을 맞이 할 준비를 미리 해두라고 한다. 그리고 그 방법을 살핀다.

 전반부에서 우리가 죽음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는지, 왜 태어나는지 그리고 왜 죽음을 맞이해야 하는지에 대해 철학적으로 그러나 너무 어렵지 않게 고찰 해본다.

 가장 먼저 저자는 죽음에 대한 우리의 입장을 똥설과 된장설로 예를 든다. 똥은 더러워서 피한다. 그처럼 죽음을 생각하면 점점 불안해지기 때문에 하지 않는 것이 낫다는 입장이다. 반면 된장은 처음에는 냄새난다고 피하지만 맛을 보면 그것의 진정한 맛을 알게 된다. 그와 마찬가지로 죽음은 알고 나면 두려운 것이 아니라는 것을 알게 되기 때문에 그에 대한 공포가 사라진다는 주장이다.

 이어서 앞서 말한 태어나는 이유와 죽음을 맞이해야 하는지 이유를 납득할만 하게 설명한다. 그 후 철학적, 종교적 입장에서 본 죽음을 분석한다. 여러 예와 분석으로 죽음이 두렵고, 나쁜 것이 아니라는 결론을 도출한다.

 저자가 이 책에서 가장 강조하는 것은 죽음을 맞이 할 준비를 해둬야 한다는 것이다. 왜 그것이 필요한지와 그것을 어떻게 하면 되는지 자세히 설명한다. 중반부와 후반부는 그것들을 위한 장이다. 

 어차피 죽을 것이라면 치료를 통해 억지로 삶을 연장시키는 것이 나을까? 치료 없이 삶을 연장시키지 않는 것이 나을까? 어느 것이 품위 있는 삶과 죽음인가? 이야기한다. 그것에 대해 생각해 보고, 어느 쪽이 더 나은지 수학적 의식적 분석 등을 통하여 독자 스스로 결정하도록 돕는다.

 부록으로 유언장, 의료 대리인 지정서 등 남겨진 가족들의 혼란과 분쟁을 막기 위해 죽음 전에 작성 해두면 좋을 서류의 기본안을 첨부한다. 나만 생각하면 필요 없어 보이는 것들이지만 넓게 생각하면 가족과 자신, 모두에게 필요한 것임을 이 책을 읽음으로써 알게 된다. 그렇기에 저자의 의견과 같이 미리 작성해 두면 어떨까 싶다. 더욱이 죽음은 노소를 가리지 않고 찾아오는 것을 생각한다면 말이다. 



 인간은 왜 태어나고 죽는 것일까? 나야 물론 종교관이 분명하기에 그에 대한 확고한 주관이 있다. 그렇다고 하더라도 인간인 이상 죽음에 대한 불안이 없는 것은 아니다. 내가 갖는 불안은 남겨진 가족에 대한 걱정과 죽는 순간의 고통이다. 죽음에서 자유하다고 말할지라도 완전한 자유를 얻지 못한 것을 보면 인간의 연약함을 느낀다.

 생과 동시에 사를 향해 나아갈 수밖에 없는 인간. 죽음에 대한 아무런 정보도 확신도 없기 때문에 그것을 막으려 하고 벗어나기 위해 끊임없이 노력했다. 그러나 역시 완전히 벗어날 수 없는 헛된 노력에 불과하다. 결국 인간도 자연의 일부이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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