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트로토피아 - 실패한 낙원의 귀환
지그문트 바우만 지음, 정일준 옮김 / arte(아르테) / 2018년 10월
평점 :
절판


이 세상은 안정적인 상태와 불안정한 상태를 번갈아 오간다. 안정적인 상태가 지속되다가도 이내 불안정한 상태로 접어든다. 불안정한 상태가 길어지지만, 곧이어 안정적인 상태로 돌입한다. 세상은 한쪽에만 머물지 않는다. 그래서 사람들은 안정적인 시기에는 사회가 점점 불안정해지면 부정적인 암흑세계가 도래하는 것은 아닌지 두려워한다. 안정적인 상태가 깨지고 디스토피아로 접어들까봐 불안해한다. 반대로 암흑 시대에는 이상향을 꿈꾼다. 고통스러운 상황이 길어지면 유토피아를 꿈꾼다. 어서 안정적인 상황이 찾아오길 염원한다. 세상은 결코 평화롭지 않다.

『레트로토피아』

폴란드 출신의 세계적인 사회학자인 바우만이 흥미로운 책을 썼다. 과거에 대한 향수를 뜻하는 『레트로토피아』에서 그는 현대 사회의 모든 단계에서 과거로의 회귀가 일어난다고 주장한다. '홉스로의 회귀', '부족으로의 회귀', '불평등으로의 회귀', '자궁으로의 회귀' 이 네 방향에서 과거로의 회귀가 어떻게 일어나는지 살핀다.

개인적으로 이 책은 어렵게 느껴졌다. 사회학 분야에 관심은 있지만, 기초지식이 부족하여 읽다가 여러 번 방향을 잃었다. 어쨌든 과거를 유토피아로 삼으려 하는 사회현상에 대한 바우만의 분석은 매우 의미심장하다. 

사람들은 불안정한 미래를 그리기보다 안정적이었던 과거를 회상하길 더 좋아한다. 보장되지 않은 미래를 만들어가는 것보다는 영광스러운 과거를 회상하거나 돌아가는 게 더 쉽고 편하기 때문이다. 국가 또한 과거로의 회귀를 은근히 바라곤 한다. 그것이 사람들에게 익숙하고, 반감이 덜하기 때문이다. 영국의 '브렉시트'가 가 단적인 예가 아닐까?

과거로의 회귀는 유토피아행이 아니라 디스토피아행이라고 할 수 있다. 과거는 돌아가야 할 지점이 아니다. 그저 반면교사로 삼을 만한 것이다. 문화적으로야 레트로, 복고가 쓸모 있고 결국 다시 유행하지만, 사회적으로 복고는 결코 아름다운 노스텔지어가 될 수 없다. 법이 제구실을 하지 않으니 삼청교육대를 부활시켜야 한다는 혹자의 주장을 예로 들 수 있다. 그런 식의 국가의 강력한 통제로 한편으로는 범죄의 최소화라는 긍정적인 결과를 얻어낼 수 있지만, 다른 한편으로는 인권 유린이라는 부정적인 결과도 발생하게 된다. 과거로의 회귀는 결코 좋은 사회적 대안이 아니다. 다양한 사회 문제를 보다 유익한 방향으로 해결하고 사회를 보다 진보시키려면, 어렵고 시간이 오래 걸리더라도 유토피아를 꿈꾸고 만들어 가는 게 낫다. 역사가 증명하는 것처럼 세상은 유토피아를 꿈꾸었을 때 진보했다. 

바우만은 세계적인 석학답게, 유작이라는 아쉽고 명예로운 타이틀이 걸린 이 책을 통해 우리에게 깊은 통찰을 제공해 준다. 다소 어렵게 느껴졌지만, 우리 사회에 발생하는 다양한 문제들을 어떻게 바라보고 대처해야 할지 고민하게 하고, 우리가 나아가야 할 방향을 생각해보는 계기를 마련해 준 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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