빌라 매그놀리아의 살인 작가정신 일본소설 시리즈 27
와카타케 나나미 지음, 서혜영 옮김 / 작가정신 / 2010년 7월
평점 :
구판절판


내가 와카타케 나나미의 책 중에 처음으로 읽었던 것은 일상 미스터리인 <나의 미스터리한 일상>이었다. 우리의 일상도 이렇게 미스터리한 요소를 가질 부분이 충분하구나, 라는 생각을 하며 무척 감탄했던 기억이 난다. 그후에는 잠시 잊고 지내다가 요즘 새로 나온 하자키 시리즈를 보고, 요번엔 어떤 이야기로 나를 놀랠까, 싶은 마음에 우선 하자키 시리즈 첫번째 책인 <빌라 매그놀리아의 살인>을 읽게 되었다.

표지를 넘기고, 차례를 일단 읽어보고, 다시 페이지를 한 장 넘겼다. 그런데...
허걱.... 빌라의 약도와 등장 인물 소개가...
아, 나 이런 부분에 약한데 말야..
일단 이렇게 소개가 된다는 건 등장 인물이 꽤 많다는 뜻이고, 빌라의 약도가 그려진 것은 이 빌라 단지의 구성이 사건의 흐름에 큰 단서가 된다는 말일테니 꼼꼼하게 읽었다. 물론 책을 읽으면서 모르는 이름이 나오면 얼른 앞에 나오는 등장 인물과 그가 사는 곳을 확인하는 수고도 빠뜨리지 않았다.

바다가 보이는 산뜻한 건물이 인상적인 10채의 집. 그중 비어있는 3호실에서 사체가 발견된다. 사체는 신원을 숨기려는 의도에서인지 얼굴과 손이 심하게 훼손된 상태였다. 도대체 그는 누구이며, 왜 여기에서 죽어 있는 것일까? 하자키서의 형사 고마지와 히토쓰바시는 빌라의 주민과 제 1 발견자인 부동산 중개업자를 중심으로 탐문을 펼치기 시작한다. 주민들과 대화를 나누는 중에 조금씩 드러나는 주민들의 비밀. 거기에다 또 한 건의 살인 사건이 발생한다. 이 사건은 연속 살인 사건인가, 아니면, 또다른 범행인가. 그렇다면 이번에 범행대상이 된 주민은 어떤 연유로 살해된 것인가.

사실 내가 사는 곳에서 사건이, 그것도 살인 사건이 발생한다면? 상상하기도 끔찍한 일이지만 만약 그런 일이 일어난다면 우선 소란이 먼저 일어날 것이고, 그후에는 서로를 의심하게 될 것이다. 빌라 매그놀리아의 주민들도 마찬가지. 자신은 절대 범인이 아니란 걸 확신하지만, 누가 범인인지는 확신할 수 없다. 그러면서 자연히 사람들 중에서는 사건을 조사할 대표자격의 사람이 나올 것이고, 사람들은 살아 남기 위해 서로를 의심하는 한편 공조하게 된다. 형사의 탐문과 불안에 떠는 주민들 사이의 묘한 기운. 탐문을 하면서 주민들이 숨기고 싶던 사실들이 하나둘씩 드러나고, 서로를 의심하는 주민들 역시 다른 주민의 비밀을 폭로하기에 이른다. 이 소설은 재미있는 장치를 많이 해놓았다. 누가 봐도 의심스러운 상황을 주민 모두에게 만들어 놓은 것이 바로 그것. 이렇다 보니, 모두가 용의자처럼 보인다.

미소년 취향이 있는 것처럼 보이는 추리소설 작가와 알콜 의존증을 가진 아내. 하자키 시청에 근무하는 공무원이자 쌍둥이 딸의 엄마인 후유는 남편이 실종된 상태이고, 학원 강사 남자 둘은 한 집에 살고 있어 게이 의혹을 받고 있다. 그외에도 일중독 서점 모녀, 독서광이자 번역가, 호기심이 많아 탐정역을 맡게 되는 호텔 오너, 입만 열었다 하면 남의 기분을 상하게 만드는 아줌마와 패밀리 레스토랑을 경영하는 소심한 남편, 중고차 판매장의 오너와 전직 스튜어디스 출신 허영덩어리 아내, 그리고 싱글맘의 쌍둥이 딸은 입을 열면 어른들도 고개를 휘휘 저을정도로 잔망스럽기 이를데 없다. 이렇다 보니 소설에 등장하는 사람들은 전부 괴짜들만 모아 놓은 게 아닌가 싶기도 하다. 뭐, 실제로도 그렇긴 하지만, 이게 이 책의 묘미다.

살인 사건만 일어 나지 않았으면 서로가 가슴에 품은 비밀을 감추고 살 수도 있었을 텐데, 어찌 보면 참 운이 없기도 하다는 생각이 들지만 한편으로는 자업자득이란 생각도 하지 않을 수 없다. 두 건의 살인 사건과 그 뒤에 감춰진 사람들의 숨기고만 싶었던 비밀은 과연 무엇일까. 모든 사람이 용의자가 될 수 있다는 재미있는 설정, 탐문과 추리를 하는 사람의 역할이 각각 따로 있다는 점, 그리고 우연이 겹치고 겹쳐 묘한 흐름을 만들어 낸다는 점이 특히나 흥미롭다. 그리고, 마지막 깜짝 반전까지!

세상에 비밀이 없는 사람은 없다. 하지만, 그 비밀은 의도하지 않은 우연으로 한꺼번에 터져버릴 수도 있다. 굳이 비유하자면, 감자 하나를 캐려고 했는데, 줄줄이 알감자가 달려 나오는 형상이라고나 할까? 처음부터 끝까지 긴장의 끈을 놓을 수 없었던 하자키 시리즈 1권. 두번째 사건은 동기가 짐작이 되기라도 하지, 첫번째 사건은 얽히고 설킨 사연이 많아서 범인을 짐작하긴 커녕, 동기도 짐작하지 못했다. 그만큼 재미는 보장되어 있다는 말.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