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체를 사는 남자
우타노 쇼고 지음, 김성기 옮김 / 한즈미디어(한스미디어) / 2010년 6월
평점 :
절판


이 책은 제목에 대한 흥미와 책 띠지에 씌어 있는 에도가와 란포를 향한 오마주라는 표현에 이끌려 구입하게 되었다. 얼마전 우타노 쇼고의 <그리고 명탐정이 태어났다>를 읽은 후 우타노 쇼고란 작가의 기발한 상상력과 반전에 매우 즐거워했던 나로서는 이 책을 구입하지 않을 이유가 없었다. 란포에 대한 오마주라.. 이 책은 어떤 식으로 란포를 그리고 있을까.

호소미 다쓰토키라는 한 소설가의 서문으로 시작되는 시체를 사는 남자는 액자형 소설이다. 호소미 다쓰토키라는 소설가의 글과 란포의 미발표 소설이라고 여겨지는 란포가 주인공이 되는 백골귀라는 소설이 번갈아가며 등장한다. 호소미의 글은 백골귀를 입수하게 된 경우와 그 속에 감춰진 사연이란 것을 중심으로 서술되고 있고, 백골귀는 란포가 겪은 기묘한 사건과 그 해결에 대한 이야기이다.

창작에 대한 고통과 자신의 작가로서의 능력에 대한 의심으로 자살을 결심한 란포. 그러나 그를 말리는 한 청년이 나타난다. 묘한 말을 남기고 사라진 청년. 그러나 그 청년은 곧 사체로 발견된다. 묘하게도 란포의 친구이자 시인인 하기와라의 시에 나오는 묘사처럼 죽어 있었다는 즈카모토.

목 매달아 자살한 것이 분명해 보이지만, 사람들이 현장으로 갔을 때는 이미 사체는 사라지고 없었다. 강풍에 의해 사체가 절벽 밑으로 떨어진 것일까? 그러나 그곳은 지리적으로 사체를 수색할 방법이 없는 곳이었다. 그러나 란포가 놀란 것은 그뿐만이 아니었다. 여관으로 돌아오니 죽었음이 분명한 즈카모토가 멀쩡히 살아 있는 것이 아닌가? 하지만, 그는 즈카모토의 쌍둥이 동생이었다.

도쿄로 돌아온 란포는 시인 하기와라 사쿠타로를 만나 자신이 겪은 기묘한 이야기를 들려준다. 호기심이 발동한 하기와라는 란포에게 그 사건의 비밀을 풀어보자는 제안을 하는데..... 두 사람은 즈카모토의 고향 친구라는 여성을 만나 즈카모토에 대한 여러가지 이야기를 듣게 괸다.

그다지 이 사건에 관련되고 싶지 않은 란포와 홈즈 복장을 하고 나와 사건 해결에 열을 올리는 하기와라. 두 사람은 서로 각자의 의견을 제시하고 나름대로 추리를 해나가는 등 사건 해결에 열심이다. 하지만 번번히 그들의 추리를 가로막는 사실들이 드러나는데.....

이 책을 보면 에도가와 란포의 작품과 관련된 내용이라든지, 책 제목이 많이 언급되어 있다. 인간의자, 지붕밑의 산책자, 2전 짜리 동전, D언덕의 살인사건 등의 단편을 비롯해 미완성 작품인 악령과 장편 소설 외딴섬 악마등이 언급된다. 또한 극중 소설로 등장하는 백골귀는 란포가 살던 시대를 배경으로 하고 있으며, 란포의 소설적 경향을 떠올릴 수 있는 흐름으로 진행된다. 즉, 다시 말하면 현대적이라기 보다는 근대 소설같은 느낌을 팍팍 준다.

더불어 호소미의 글은 뒤로 갈수록 미묘한 위화감을 계속 안겨준다. 그는 왜 백골귀에 그토록 집착한 것일까. 단지 마지막으로 자신의 명예를 되찾고 싶었던 것일까? 또한 백골귀의 진짜 작가가 알려주는 백골귀에 대한 사연, 그리고 그 속에 감춰진 비밀은 뒤로 갈수록 더욱 흥미진진해진다.

사실 백골귀의 트릭이랄까, 결말은 대충 짐작이 가는 편이었다. 그런 면에서는 에도가와 란포의 진짜 작품에 비해서는 트릭이나 스토리의 완성도가 약간은 떨어진다고 봐야 할지도 모르겠다(물론 간과해서는 안될 것은 여기에 나오는 백골귀의 작가는 아마추어란 것이다).

하지만, 재미있는 건 그 다음부터이다. 백골귀의 숨은 작가가 쓴 내용은 무난한 결말을 맞았지만, 그후 드러나는 호소미의 정체나 호소미가 마무리한 백골귀의 결말은 무난한 마무리에 약간의 실망을 느꼈던 나에겐 아주 재미있는 반전을 제시했다. 그리고 또 하나의 수수께끼를 던져 주었다.

도대체 책 제목인 시체를 사는 남자의 의미는 무엇이지? 소설 속에 등장하는 백골귀의 의미는 알겠는데, 도대체 시체를 사는 남자란 것은 뭐지? 역자는 나름대로 본문에 등장하는 애너그램을 사용해서 재미있는 결과를 도출해냈다. 하지만 난 발음이 같은 단어를 찾아봐도 답이 안나오고, 영어 알파벳으로 옮겨 보다가 포기해버렸다. (아무래도 내겐 결국 수수께끼로 남을 듯 하다)

실제 존재했던 작가 에도가와 란포와 시인 하기와라 사쿠타로를 소설속의 주인공으로 등장시킨 점, 에도가와 란포의 작품과 하기와라 사쿠타로의 시를 이용한 점은 무척이나 신선했다. 또한 에도가와 란포의 성격이라든지, 하기와라 사쿠타로와의 우정이란 것도 실제 그들의 이미지를 그대로 옮겨온 것이라니 그것도 무척이나 흥미롭다.

비록 트릭이나 미스터리란 면에 있어서는 기대에 못미치는 경향이 있기는 하나, 진짜 범인의 정체와 그 속에 숨겨져 있던 비밀과 범행을 저지른 동기는 반전에 반전을 더한다. 또한 실제로 존재했던 추리 작가였던 란포가 탐정으로 등장하니, 란포를 좋아하는 사람이라면 즐겁게 읽을 수 있을 듯. 또한 서술 트릭을 좋아하는 추리 소설 팬들도 흥미롭게 읽을 수 있지 않을까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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