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리고 명탐정이 태어났다 블랙펜 클럽 BLACK PEN CLUB 13
우타노 쇼고 지음, 현정수 옮김 / 문학동네 / 2010년 7월
평점 :
품절


밀실 트릭이란 것은 추리 소설이란 장르에서 수없이 많이 나오는 트릭중의 하나이다. 하지만 밀실이란 것을 얼마나 잘 만들어 내느냐에 따라 그 평판이 갈리기도 하니 작가들은 새로운 밀실, 그리고 색다른 결말이란 것에 늘 고심해야할 것 같다는 생각이 든다. 내가 읽었던 추리 소설중에도 밀실 트릭이란 것이 꽤 많이 나오는데, 결론을 미리 말하자면 완전한 밀실이란 것은 없다란 것이고, 또한 그 밀실 트릭 역시 사람의 손에 의해 탄생된다는 것이다. 따라서, 밀실트릭이 완전히 풀리기까지의 흥미진진함이란 다른 것에 비견할 것이 없다.

우타노 쇼고의 작품 그리고 명탐정이 태어났다는 밀실 트릭만을 이용해서 만든 세가지 작품을 다루고 있다. 눈으로 외부와 차단된 산장, 외딴 섬, 그리고 복잡하고 거대한 저택이란 소재를 사용한 이 밀실 트릭 세편은 배경이 다르다는 것도 그렇지만, 각 사건 속에 숨겨진 진실, 그리고 그 결말조차도 다양한 감정을 자극한다.

첫번째 작품이자 표제작인 그리고 탐정은 태어났다는 탐정이 등장하는 탐정 소설이다. 보통 명탐정이라고 하면 셜록 홈즈, 미스 마플, 포와로, 드루리 레인등이 떠오르는 사람이 많을 것이다. 또한 그런 명탐정들을 보면서 나도 저렇게 되고 싶다라거나 나도 탐정소설을 쓰고 싶다라고 생각한 사람이 추리 소설 팬이라면 적지 않을 것이다. 

하지만 현실적으로 생각해 볼 때, 명탐정이란 것은 영양가 없는 직업중의 하나일지도 모른다. 열심히 추리해서 범인을 밝히지만 그 공은 결국 경찰들의 몫으로 돌아가고, 사례가 돌아온다고 해도 극히 미미한 수준이다. 물론 직접 탐정에게 의뢰를 한 경우의 보수는 달라지겠지만. 그렇다 보니 결국은 빛 좋은 개살구에 그친다는 것이다. 

그런 시스템에 반기를 든 인물이 나타났다. 물론 대놓고 그러지는 않지만 속으로는 전전긍긍 현실적인 문제에 대해 신경을 잔뜩 쓰고 있는 인물은 이 단편에 등장하는 가게우라 하야미다. 근사한 외모, 뛰어난 머리를 소유한 가게우라 하야미는 뛰어난 탐정임에는 분명하지만, 실상은 가난에 찌든 탐정이다. 그가 조수와 함께 초대받은 산장에서 벌어지는 살인극. 그러나 그는 쉽사리 움직이려 하지 않는다. 

기존의 탐정 이미지에 대한 배신과 탐정들이 겪는 현실적 문제, 그리고 새로운 명탐정의 탄생까지를 다루는 그리고 명탐정이 태어났다는 왠지 히가시노 게이고의 명탐정의 규칙을 떠올리게 한 작품이었다. 근데, 새로 태어난 명탐정은 자신이 추구하는 명탐정의 길을 계속 걸을수 있을까나?

생존자, 1명은 외딴 섬을 배경으로 하고 있다. 외딴 섬 역시 추리 소설의 트릭으로 자주 이용되는 소재중의 하나이다. 특히 폭풍우 치는 외딴 섬에서의 고립같은 건 정말 많은 이야기로 나와있지만, 요건 약간 다르다. 

신흥종교의 신도 남녀 네명이 폭탄 테러를 저지른 후 무인도로 숨어들어 갔다. 한달만 버티면 외국으로 도피시켜주겠다는 교주의 말과는 달리 그들은 그곳에 버려지게 된다. 그리고 그곳에서 일어나는 참극. 무인도이기에 범인은 그들 중에 있다. 과연 범인은 누구이며, 유일한 생존자는 누구인가.

이 단편은 결말에서 무척 애매한 감정을 느끼게 되었다. 그것은 생존자의 정체와도 무관하지 않는데, 이는 범인이 그 사건을 일으킬 수 밖에 없던 이유를 단적으로 보여주는 것 때문이기도 하다. 이럴 경우, 범인에 대해 약간의 동정심을 유발시키는 요소가 되기도 한다.
 
마지막 작품은 멋진 서양 저택에서 펼쳐지는 탐정 놀이라고 할 수 있다. 탐정 놀이라는 명칭을 붙인 것은 실제 이 작품내에는 아무런 피해자가 없고, 다만 오래전에 있었던 사건에 대해 그 진실을 파헤치는 것이기 때문이다. 기묘한 형태를 하고 있는 서양 저택. 이 경우에는 집 자체가 트릭이라고 할 수 있지 않을까. 사람이 아니라 집이 주인공이었을지도...

이 작품은 왠지 아야츠지 유키토의 관(館)시리즈를 떠올리게 했는데, 그 작품들 역시 집이 주인공이기 때문이다. 여기에 등장하는 주인공들은 추리 소설 팬들이었던만큼 이런 관(館)이란 것에 대한 묘한 동경이 숨어 있었음이 보인다. 탁 깨놓고 말해서 이 저택에 관한 트릭을 알게 되면 뭐야, 별거 아니잖아.. 싶은 생각이 들지는 모르겠지만, 이런 것 또한 하나의 재미가 아니겠는가. 보여지는 것에만 신경쓰다 보면 정작 봐야 할 것은 안보인다. 내가 하고 싶은 말은 이것뿐.  

우타노 쇼고는 벚꽃지는 계절에 그대를 그리워하네라는 작품으로 유명한 작가이지만, 난 아직 이 작가의 작품중에 읽어본 것이 하나도 없다. 이 책을 읽은 느낌은 어느 정도 만족한다이기 때문에, 앞으로 우타노 쇼고의 다른 작품을 읽어 보면서 이 작가의 매력에 푹 빠져 봐야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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