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onder (Paperback, 미국판, International Edition) - 『아름다운 아이』원서
R. J. Palacio / Random House USA Inc / 2014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선천성 기형 얼굴을 타고난 주인공 어거스트가 홈스쿨링을 하다가 처음으로 사립 중학교에 입학하고나서 처음 1년 동안 겪은 일을 써내려간 이야기..'엘러펀트 맨'의 현대판 십대버전이라고도 할 수 있겠다..작가의 처녀작이라는데 십대의 이야기를 참으로 생생하게 그려냈다 싶다. 

십대의 이야기답게 중학교 아이들 간의 미묘한 심리전이나 문제적 행동들에 대한 묘사가 치밀하다. 챕터별로 주인공 어거스트, 친구 써머, 잭, 누나 올리비아 등등의 관점에서 서술해 나가는 형식을 취하는데 중딩들은 미국이나 한국이나 다 똑같다는 생각도 들고, 학교라는 곳이 참으로 학생들에게는 쉽지 않은 공간이라는 생각도 들게 만드는 책이었다. 하지만 인간이란 혼자 살 수 없고 어울려 살아야 하므로 부대끼면서 많은 것들을 배워나가고 그것이 바로 성장이라는 것일 것이다. 

교장의 이름이 tushman이고 간호사는 fart, 선생님의 이름은 미스 butt..말장난도 재밌고, 주인공 august의 절친은 summer인 것이 매우 상징적이었다. 

성장담이 그렇듯이 1년 동안 어거스트가 자신의 기이한 외모를 대하는 다른 사람들의 태도에도 아랑곳하지 않고 학교생활을 마무리하게 되는 과정은 매우 감동적이다. 특이한 외모에도 불구하고 사람을 끌어들이는 어거스트의 친화력도 멋지고 추악한 외모에도 아랑곳하지 않는 그들의 우정도 아름답다. 아이들이 어른보다 외모에 더 민감하게 마련인데 태어나면서부터 모든 이들을 경악하게 만드는 그의 외모도 그의 성격을 왜곡시키지는 못했다. 그것은 그의 가족이 너무나 화목하기 때문..외모는 최악의 조건을 타고났지만 다행스럽게도 가족은 너무나 화목해 이 모든 것이 가능하지 않았나 싶다. 아이도 대단하지만 부모가 더 대단한 것 같다. 

제목이 wonder인 이유는 마지막에 어거스트엄마가 어거스트에게 한 말 때문이다. You really are a wonder..You are a wonder!!

멋진 성장 소설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