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 대한민국 재테크 트렌드 - 초저성장, 초고령화 시대의 투자 생존법
조선일보 경제부 지음 / 모멘텀 / 2017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2017년이 시작되었습니다.

새해 희망을 이야기하기에는 우리가 마주한 현실이 녹록치 않습니다.

끝이 보이지 않는 저성장 시대.

『2017 대한민국 재테크 트렌드』는 지난해 12월에 열린 '대한민국 재테크 박람회'에서 강연을 한 세계적인 투자가 이갈 에를리히 이스라엘 요즈마그룹 회장, 기타오 요시타카 일본 SBI금융그룹 회장의 조언과 부동산, 주식, 펀드, 노후 설계, 세금 등 관련 전문가들의 재테크 전략 그리고 글로벌 경제에 대한 전망을 살펴볼 수 있는 책입니다.

미국 대선에서 트럼프가 당선되었을 때 한국 증시가 출렁였습니다. 미국 시장의 움직임은 앞으로 트럼프가 생각하는 경제정책을 반영합니다. 트럼프 행정부의 출범으로 보호무역주의가 강화되면서 우리 무역업계도 비상이 걸렸습니다. 전문가들은 급변하는 통상환경을 점검하고 우리 기업의 대응방안을 모색해야 할 때라고 말합니다.

트럼프노믹스의 파급력이 한국 경제에 미칠 영향에 대해 분석하고 대비해야 합니다. 2017년 핵심 키워드는 금리상승, 물가상승, 공급과잉입니다. 주식시장은 주도주의 변화 가능성이 크고 이미 변화가 진행중입니다. 대형주, 가치주, 경기민감주(산업재,소재,금융,IT)가 주도주가 될 전망이라고 합니다. 현재 국회의원들이 발의하는 법안 중 10퍼센트가 경제민주화 관련 법안입니다. 이 법안들이 추진된다면 오랜 기간 지속되었던 기업의 지배구조가 변화될 것이고, 그때문에 2017년 상반기에는 많은 기업들이 기업분할을 서두를 것으로 보입니다.

재테크 전략에서 관심이 가는 부분은 노후 설계입니다. 100세 시대에 노후 난민이 되지 않기 위해서는 현명한 자산 관리가 필수적입니다. 여기에서는 돈의 수명을 늘리는 두 가지 방법을 제안하고 있습니다. 먼저 연금이 있습니다. 연금은 종신토록 받는 것이므로 자신의 수명과 똑같습니다. 자신의 수명에 따라서 돈의 수명이 결정되는 것이 연금의 특징입니다. 그다음은 투자입니다. 수익을 추구하는 적극적인 투자를 병행하는 것입니다. 노후 생활의 밑바탕은 연금이고, 남은 것으로 투자를 하는 방식입니다.

연금에는 국민연금, 퇴직연금, 개인연금, 변액연금, 주택연금이 있으며 이를 잘 활용하여 노후소득을 만들어놓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빼놓을 수 없는 것이 절세 전략입니다. 새로운 정부가 출범될 때마다 세법개정안이 발표되므로 그 내용을 제대로 잘 아는 것이 세금 절약이며 돈을 버는 전략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빠르게 변화하는 경제 흐름을 한 권의 책으로 전부 파악하기는 어렵겠지만 2017 재테크 전망을 통해서, 적어도 재테크 빙하기 시대에 어떻게 나아갈지에 대한 방향을 제시해줬다는 점에서 많은 도움이 된 것 같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