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급쟁이의 역습 - 빚 청산 인생역전 성공기
트렌트 햄 지음, 문희경 옮김 / 북앳북스 / 2013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만약 우리의 미래가 정해져 있고, 이미 알고 있다면 산다는 게 과연 행복할까?

대부분은 평범한 인생을 살겠지만 간혹 엄청난 재력을 지닌 사람이 한순간에 빚더미에 앉는다거나 가난에 허덕이던 사람이 복권에 당첨되는 것처럼 인생 역전이 벌어지곤 한다. 하지만 진정한 인생 역전이란 하루 아침에 마법처럼 일어나는 일이 아니다. 어떤 결과든 결국에는 우리가 보낸 오늘 하루가 어떤 모습이냐가 우리의 내일은 만드는 것이다. 아무도 미래를 장담할 수는 없지만 오늘을 통해 내일을 예측할 수는 있다. 과연 우리의 미래는 어떤 모습일까?

《월급쟁이의 역습》은 평범한 가장이 빚 청산을 결심하고 스스로 인생 역전에 성공한 노하우에 관한 책이다. 어쩔 수 없는 불행은 피할 길이 없지만 빚은 자신이 만든 불행이기에 얼마든지 벗어날 수 있다는 것이 이 책의 핵심이 아닐까 싶다. 월급쟁이로 살면서 왜 경제적으로 허덕이는가?

요즘은 경제적으로 힘든 시기라서 그런지 하우스푸어, 워크푸어 등등 가난과 빈곤에 관한 신조어들이 유행하고 있다. 사회적으로 경제상황을 고려할 때 힘든 것은 사실이지만 그러한 외부적인 요인만을 핑계대면서 현실에 안주하는 것은 아닌지 돌아보게 된다. 월급은 정해져 있는데 지출이 수입보다 많다면 당연히 빚을 지게 된다. 부자가 되는 법은 의외로 간단하다. 지출보다 수입이 월등히 많던가, 아니면 수입에 비해 지출을 최소로 줄여서 모으면 된다. 그런데 왜 부자가 되기 어려운 걸까?

이 책은 아주 기본적인 원칙을 지키는 일이 얼마나 중요한지를 보여준다.

빚을 청산하고 부자가 되고 싶다면 단순히 돈 버는 방법을 좇을 것이 아니라 어떻게 돈을 관리해야 하는지를 알아야 한다. "돈을 알고 나를 알아야 돈이 모인다."

저자는 자기만의 재정 관리 방법을 통해 인생 역전에 성공했다. 《심플달러닷컴》라는 재정 관리 전문 웹사이트를 운영하면서,《월급쟁이의 역습》이라는 책을 쓴 작가가 되었다. 대부분의 직장인들은 업무로 인한 스트레스를 참고 견딘다. 왜? 월급을 받아야 되니까. 업무적 스트레스를 풀기 위해 각자 나름의 지출을 하게 되고, 그 지출이 커지면 빚이 생긴다. 물론 일반적인 가계부채 중에는 주택구입처럼 장기적인 계획에 의한 경우도 있다. 중요한 건 한 번이 어렵지, 한 번 생긴 빚은 좀처럼 줄어들지 않는다는 것이다. 저자의 경우처럼 인생 역전에 성공하려면 지금까지의 생활에서 완전히 벗어나야 한다. 이 책은 매우 실질적인 조언을 해주기 때문에 누구나 마음만 먹으면 가능하다. 현재까지 어떻게 소비하며 살아왔는지를 돌아보면서 스스로 자기 인생의 관리자가 되겠다는 결심을 하면 된다. 직장생활을 하다보면 하루라는 시간을 무덤덤하게 기계적으로 보낼 때가 있다. 주어진 하루를 좀더 짜임새 있게 효율적으로 관리할 줄 안다면 더이상 돈에 끌려다니지 않게 될 것이다. 이 책 덕분에 재정 관리뿐 아니라 근본적인 인생 점검을 하는 기회가 된 것 같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