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리의 마음들 - 우리가 저마다 소리를 유일무이하게 받아들이는 과정에 대한 과학적 탐구
니나 크라우스 지음, 장호연 옮김 / 위즈덤하우스 / 2023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니나, 너 무슨 일을 하는 거니?" (12p)

자신이 무엇을 하며 지내는지 어머니에게 설명하지 못했다는 것을 깨닫게 된 질문이자 연구 주제를 바꾸는 결정적 순간이었다고 해요.

신경과학자 니나 크라우스는 미국 노스웨스턴대학교에서 신경과학 박사학위를 받았고, 동대학교 신경생물학, 의사소통과학, 이비인후과학 휴 놀스 교수로 재직 중이며, 청각 신경과학 연구소 브레인볼츠 Brainvolts 를 이끌고 있어요. 니나 크라우스에게 과학이란 사람들이 살아가는 세상에 명백히 기반을 둔 것, 즉 어머니에게 설명할 수 있는 것이어야 한다고 생각했대요. 그래서 친칠라의 투톤 억제 연구를 그만두고, 토끼와 청각피질을 연구하게 됐고, 소리에 의미를 부여하는 학습을 통해 청각적 뇌에 있는 개별 뉴런들이 행동을 바꾼다는 걸 알아냈다고 해요. 이게 무슨 말인가, 바로 이해할 수 없다면 이 책을 읽으면 돼요.

《소리의 마음들》은 우리 뇌가 소리로 행하는 것, 소리 마음을 다룬 책이에요.

우리는 소리를 귀로 듣는다고 생각하지만 실제로는 뇌로 듣고 있어요. 청력을 잃고도 걸작을 계속 작곡했던 베토벤의 비밀은 '늘 하던 대로 했다'는 거예요. 타고난 절대음감과 이미 몸으로 체득한 작곡 능력을 발휘하여 당시의 관념으로는 매우 파격적이고 창의적인 시도를 할 수 있었고, 자신만의 작품 세계를 완성할 수 있었던 거죠. 소리는 뇌 건강의 보이지 않는 동지이자 적이라고 볼 수 있어요. 살면서 접하는 소리들은 우리의 뇌를 더 좋게도, 더 나쁘게도 만들 수 있다고 하네요. 우리의 뇌가 소리로 행하는 것, 소리가 우리에게 행하는 것을 소리 마음 sound mind 이라고 해요.

이 책의 주제는 소리 마음이에요.

현재 우리의 뇌는 우리가 살면서 평생 관여해온 소리들을 통해 만들어졌다고 볼 수 있어요. 저자는 생물학자로서 소리가 사람마다 다른 소리적 세계를 발달시키고, 세상과 관계를 맺는 연결고리였다는 걸 밝혀냈어요. 개별 뉴런을 직접 관찰하여 뇌에서 소리가 처리되는 과정을 확인했고, 그 내용을 소개하고 있어요. 사라지는 소리 대신에 측정할 수 있는 신호를 통해 청각계와 나머지 뇌가 긴밀하게 연결되어 소리를 처리한다는 걸 알아냈어요. 듣기는 생각하는 것과 연결되어 있는데, 간단한 문장을 말하거나 기본적인 음악을 연주하려 해도 상당한 양의 인지적, 지적 능력이 필요해요. 그래서 청력을 잃은 사람들은 치매 가능성이 확연히 높아진다고 해요. 청력상실은 나이 든 사람이 대화를 따라가기 어렵게 만드는 데 그치지 않고, 생각하는 능력 자체를 손상시킨다는 거죠. 그러니 베토벤의 예술성이 놀랍고 위대한 거예요. 예술성이라고 표현했지만 탁월한 소리 마음을 지녔다고 볼 수 있어요. 듣는 귀는 자궁에 있을 때부터 평생에 걸쳐 소리 패턴을 묵묵히 수집하며, 이러한 소리의 경험이 소리 마음에 흔적을 남긴대요. 그래서 소리 마음은 하나도 똑같은 것이 없고, 모두 유일무이하다고 하네요. 사람마다 소리에 대한 반응이 제각각인 것도 같은 맥락이에요. 저자는 소리에 대한 반응은 생물학적 지문이자 소리적 자아라고 표현했어요. 소리 마음은 우리가 어떻게 감각하고 생각하고 느끼고 움직이는가와 밀접하게 연결되어 있기 때문에 소리의 경험을 더 좋거나 나쁘게 바꿀 수 있다는 것이 핵심이에요. 음악의 소리는 감정과 연관되는 뇌의 보상 체계를 가동시키는 핵심 자원이라는 점에서 음악치료가 점차 주류 의학으로 들어오고 있어요. 외상성 뇌 손상 치료, 불치병에 따른 스트레스에 대처하게 해주며, 치매 환자의 기억상실을 줄여주며, 지폐증이나 언어 지체가 있는 아이의 언어능력을 키워주고, 파킨슨병, 뇌졸중 같은 운동장애에 효과적인 처방이 되고 있어요. 소리 마음은 음악을 듣고, 음악 연주를 익히고, 새로운 언어를 배우며, 소리-의미 연결을 강화하는 훈련을 통해 젊게 유지할 수 있어요. 저자는 우리에게 소리 마음이 무엇이며, 소리의 힘이 얼마나 중요한지를 알려주고 있어요. 소리 마음은 건강하고 풍요로운 삶을 위한 핵심 요소였네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