필립 짐바르도 자서전 - ‘스탠퍼드 교도소 실험’으로 20세기를 뒤흔든 사회심리학의 대가
필립 짐바르도 지음, 정지현 옮김 / 앤페이지 / 2023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소설보다 더 흥미로운 자서전이에요.

주인공은 필립 짐바르도, 스탠퍼드 교도소 실험으로 유명한 사회심리학의 대가를 그의 연구가 아닌 인생을 주제로 만나니 새로웠어요.

물론 필립 짐바르도의 삶을 이야기하면서 실험과 연구를 빼놓을 순 없을 거예요. 중요한 건 결국 인간 그 자체라고 볼 수 있어요.

이 책은 한 인간의 삶뿐 아니라 심리학의 본질을 이해하는 데 결정적인 이야기를 담고 있어요. 필립 짐바르도의 육성 회고록이라고 해요.

그는 미국 대공황 시기인 1933년 3월 23일 사우스브롱크스에서 태어나 자랐는데, 뉴욕의 대표적인 빈민가였다고 하네요. 늘 가난했기 때문에 생존을 위한 본능적 감각이 발달했던 것 같아요. 겨우 여덟 살 나이에 세상은 리더와 추종자로 이루어졌다는 사실을 깨달았고, 리더가 되는 아이들의 특징을 연구했다고 하니, 이미 직관적인 어린 심리학자였던 거죠. 그는 매우 어둡고 은밀한 비밀을 고백하고 있어요.

"빈민가에서 자랐다는 건 어린아이들에게 나쁜 짓을 시켜 돈 버는 걸 직업으로 삼는 어른들이 있다는 뜻입니다. 그들은 아이들에게 물건을 훔치게 하고 마약을 하게 합니다. 마약 파는 일을 시키기도 하죠. 그리고 여자아이에게는 몸을 팔라고 합니다. 이런 사람들의 얼굴은 붉으락푸르락 달아올라 있고 거칠 것 같죠? 천만에요. 그들은 다정다감합니다. 탁월한 설득력에다 매력적인 성격까지 갖추고 있어요. 그들은 자신의 매력을 이용해 아이들에게 약간의 돈을 주거나 호의를 베푸는 든 무언가 특별한 행동을 해요. 그렇게 호감을 얻고 나면 드디어 본색을 드러냅니다.

... 아무튼 요점은 이겁니다. 제 친구들 가운데도 몇몇은 돈의 유혹에 빠져 나쁜 짓을 했습니다. 심성이 착한 친구였는데 안타까운 일이죠. 왜 아이들이 어른들의 잘못된 유혹에 굴복하는지, 왜 착한 아이들이 나쁘게 변하는지 늘 궁금했어요. '선과 악의 경계에서 악으로 넘어간 아이들' 말이에요. 선을 지킨 아이들과 그렇지 못한 아이들의 차이점은 무엇일까요?" (48-49p)

그가 진행한 스탠퍼드 교도소 실험은 TV를 통해 전 세계에 방영되었고 영화로도 만들어졌으며, '악을 창조한 교수, 닥터 이블'이라는 별명도 얻게 되었대요. 더군다나 그의 검은 염소수염 때문에 사악해 보여서, 유명세만큼이나 악명을 떨치게 된 거죠. 역사상 가장 비윤리적인 심리 실험의 주인공이니까요. 그러던 중 2007년 《루시퍼 이펙트》를 출간한 거예요. 저도 이 책을 먼저 접했어요. 악과 관련된 자료들, 아부그라이브교도소, 스탠퍼드 교도소 실험, 홀로코스트와 보스니아, 르완다, 밀그램과 앨버트 반두라 등 상황의 힘에 대한 기존의 모든 연구를 망라한 책인데, 마지막 장은 "강력한 상황의 힘에 어떻게 저항할 것인가?"라는 질문을 던지고 있어요. 상황의 힘에 저항할 수 있는 사람이야말로 영웅이라고 할 수 있어요. 영웅은 슈퍼 전사가 아니라 그저 강력한 상황의 영항력에 저항하는 사람, 현명하고 실질적인 행동을 하는 보통 사람이라는 것. 모든 관련 연구에서 볼 때 그런 사람은 전체 인구의 10~20퍼센트 정도라고 해요. 한나 아렌트가 제시한 '악의 평범성'이라는 개념은 '영웅의 평범성'과 맞닿아 있어요. 분명 실험은 비윤적인 연구였지만 인간의 행동과 그 복잡한 역학을 보여주는 단서였음은 부인할 수 없어요. 그가 이토록 심리 연구에 몰두했던 건 본인이 겪은 경험과 깊은 연관이 있어요. 가난한 미국 이민자 가정, 이탈리아계 미국인 2세대로 살면서 어릴 땐 유대인이라고, 고등학교 땐 시칠리아 마피아라고, 예일대에선 흑인이라고, 뉴욕대학교에 임용된 후에는 브롱크스 거리에서 푸에르토리코인이라고 오해와 차별을 당한 경험 덕분에 흑인이나 여성, 소수 약자를 위한 노력을 했다고 볼 수 있어요. 평범한 우리들 역시 상황의 힘에 굴복하지 않고 정의롭게 행동할 수 있다면 세상을 더 나은 모습으로 바꿀 수 있어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