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르하반! 기초 아랍어 - 이보다 더 쉬울 순 없다
한신실 지음 / 시원스쿨닷컴 / 2021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구불구불, 이것이 글자인가 그림인가?

아랍어를 처음 봤을 때의 느낌이에요. 생소해서 더욱 신기했고 궁금했어요.

한 번도 배워볼 기회가 없었는데, 시원스쿨닷컴에서 아랍어 기초 교재가 나왔네요.

<마르하반! 기초 아랍어>는 아랍어 말하기를 최우선 목표로 만든 교재라고 해요.

아랍어 문자는 자음과 모음이 합쳐져서 하나의 소리를 낸대요. 총 28개의 자음과 3개의 단모음을 기본으로 사용해요. 

우리말은 모음을 자음 옆이나 아래쪽에 적는데, 아랍어는 자음의 윗부분이나 아랫부분에 적는다는 것이 특이해요.

아랍어의 자음은 알파벳 이름과 음가부터 하나씩 익혀야 해요. 28개의 자음과 3개의 단모음을 정리해보고, 장모음까지 확인하면 돼요. 아랍어의 단모음은 [아], [이], [우]로 소리내며, 장모음은 단모음을 길게 발음하면 돼요. 아랍어에는 모음 외에도 발음을 돕기 위한 부호를 사용해요. 수쿤은 자음 위에 원 형태로 표기해요. 샷다는 두 개의 같은 자음(수쿤이 있는 자음 + 모음이 있는 자음)이 겹쳐서 발음되는 것을 표기해요. 타 마르부타의 음가는 [ㅌ, t]지만 실제로는 거의 발음하지 않아요. 탄윈은 '모음이 더블'이라는 더블 모음 표기에며, 마지막 모음이 탄윈으로 끝날 때는 발음에 'ㄴ' 받침 (n음)이 추가돼요.

아랍어의 문장 구조는 명사로 시작하는 문장인 명사문과 동사로 시작하는 문장인 동사문으로 나뉜대요.


이 책은 총 30강으로 구성되어 있어서 한달 학습 플랜을 짤 수 있어요.

1강은 인사, 2강은 자기소개, 3강은 국적... 일상 회화에서 자주 사용하는 주제를 엄선했다네요.

매 강마다 '주제 단어, 목표 문장, 대화 살펴보기'를 원어민 음성은 시원스쿨닷컴 홈페이지 자료실에서 다운받아 들을 수 있어요.

오늘의 대표 문장으로 시작해요. 대화문으로 말하기 연습을 하고, 대화문에 사용된 필수 문법 사항이 간결하게 정리되어 있어서 회화에 최적화딘 문법만을 익히는 방식이에요. 패턴으로 연습하기는 인칭과 시제에 맞게 변화하는 문장을 직접 쓰면서 익힐 수 있어요. 앞서 배운 대화 속 단어들은 기본형으로 정리되어 있어요. 마무리 퀴즈는 해당하는 목표 문장을 아랍어로 작문하는 거에요. 목표 문장은 반드시 암기하고, 주어진 한국어 독음으로 말하는 연습을 하면 돼요.

아랍어는 문자만 신기한 게 아니라 발음 역시 신기하네요. 치아 사이에 혀를 넣어서 내는 소리, 혀를 넘기는 소리가 마치 바람 소리 같아요. 살면서 한번도 낸 적 없는 소리라서 혀 근육이 살짝 방황했어요. 새로운 경험이자 도전인 것 같아요. 


안녕하세요. [았쌀라:무 알라이쿰]

안녕하세요. (대답)  [와알라이쿠뭈 쌀라:무]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