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구에서 가장 놀라운 건축 이야기
옌스 한세고드 지음, 안데슈 뉘베리 그림, 이유진 옮김 / 지양어린이 / 2021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세계 여행을 간다면 어디로 가고 싶니?

아이가 불쑥 에펠탑이 보고 싶다고 말하네요. 뾰족하게 솟은 탑이 꽤 멋있게 느껴졌나봐요.

비행기 타고 떠나는 여행은 아니지만 책으로 함께 떠나볼까?


<지구에서 가장 놀라운 건축 이야기>는 신기하고 놀라운 건축에 관한 그림책이에요.

먼저 책을 펼치면 커다란 세계 지도가 그려져 있어요. 지도 위에는 우리가 만나게 될 건축물들이 빨간 삼각형으로 표시되어 있어요.

이집트 가자의 피라미드, 중국 북부의 만리장성, 이탈리아 로마의 콜로세움, 아프리카 남부의 그레이트 짐바브웨, 캄보디아의 앙코르와트, 이탈리아 피사의 사탑, 프랑스 파리의 노트르담대성당, 페루 안데스 산맥의 마추픽추, 러시아 모스크바의 성바실리아대성당, 인도 아그라의 타지마할, 부탄의 탁상 사원, 미국 캘리포니주 샌호제이의 윈체스터 미스터리 하우스, 프랑스 파리의 에펠탑, 미국 뉴욕시의 엠파이어스테이트빌딩, 미국 콜로라도강의 후버댐, 남중국해의 강주아오 대교, 아랍에미리트연합국 두바이의 부르즈 할리파와 그밖의 유명한 마천루들, 국제 우주정거장, 마지막으로 기발한 건축물인 인도 뉴델리의 연꽃 사원, 오스트레일리아 시드니의 오페라하우스, 스페인 빌바오의 구겐하임미술관이 나와 있어요.

사진이 아닌 그림으로 보는 건축물은 뭔가 더 친근한 느낌이 들어요. 동화 나라 속으로 쏘옥 들어간 것 같아요.

세계 7대 불가사의 건축물이나 유네스코세계문화유산, 규모나 높이가 세계 으뜸인 건축물들은 워낙 유명하기 때문에 어디선가 본 적이 있을 거예요.

아이가 보고 싶다던 에펠탑이 등장해서 정말 반가웠네요. 재미있는 건 지금 가장 인기 있는 관광 명소인 에펠탑이 세워질 당시에는 파리 시민들에게 흉물로 여겨졌다는 거예요. 세월이 지나면서 파리를 대표하는 명물로 사랑받게 될 줄 그때는 아무도 몰랐을 거예요. 에펠탑은 7년마다 색을 칠하는데, 페인트 60톤이 필요하대요. 때로는 보라색, 때로는 노란색을 칠했는데, 요즘은 청동색을 칠한대요. 프랑스 파리로 여행가면 에펠탑 앞에서 사진 찍겠다며 콕 찜해뒀네요.

앗, 이 건축물은 왜 여기에 등장한 걸까요. 깜짝 놀랐어요. 유령이 나온다는 윈체스터 미스터리 하우스예요. 솔직히 유령을 좋아하는 아이에게는 가장 눈길을 끄는 건축물이라서 호기심이 더 커진 것 같아요. 160개의 방과 미로로 이루어져 있는 이 이상한 집은 19세기의 부자 사라 윈체스터가 지었대요. 그녀는 남편과 딸을 잃을 슬픔을 달래기 위해 이 집을 지었는데, 이 집에 유령이 나온다고 믿었대요. 그 유령들은 윈체스터 권총에 죽은 수많은 북아메리카 원주민들의 영혼이라고, 영적 세계와 접속할 수 있다는 어떤 사람이 말했대요. 또한 유령의 출몰을 피하려면 집 짓는 일을 멈추지 않는 거라고 했대요. 사라는 처음부터 아무런 계획 없이 무려 38년 동안 집을 지었기 때문에 40개의 침실과 2개의 무도회장을 포함해서 160개의 방과 17개의 굴뚝, 3개의 엘리베이터, 만 개의 창문이 뒤죽박죽 구도로 되어 있대요. 그래서 가이드가 없으면 길을 잃을 수 있대요. 폴터사라는 1922년에 세상을 떠났고, 공사는 곧바로 중단되었대요. 지금은 세상에서 가장 무서운 장소로 오래된 관광 명소가 되었다네요.

세계에서 가장 높은 건축물은 높이 828미터의 마천루 브르즈 할리파예요. 부르즈는 아랍어로 '탑'이라는 뜻이고, '할리파'는 아랍에미리트의 대통령 이름을 따온 거래요. 부르즈 할리파는 160층 건물로 2004년에 공사를 시작해서 2009년에 완공되었어요. 여행 프로그램을 통해서 화면으로 본 적이 있어서 그런지 아이가 궁금해하는 건축물이에요.

이 그림책을 보고 나니 지구상의 신기하고 놀라운 건축물뿐 아니라 세계 여러 나라에 대한 관심까지 커진 것 같아요. 

아주 오래된 건축물은 인류의 역사를 품고 있고, 현대 건축물은 인류 과학의 발전을 확인할 수 있다는 점에서 유익하고 재미있는 공부가 된 것 같아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