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병식의 암 캠프 13일
조병식 지음 / 보보인터내셔널(주) / 2020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조병식의 암 캠프 13일>은 자연치유의 모든 것을 담은 책이에요.

저자는 부산대학교 의과대학을 졸업한 의사로서 현대의학의 한계를 느끼고 자연의학의 길로 들어섰다고 해요.

기존에 제가 알고 있던 자연치유는 병원 진료를 포기하거나 거부하는 민간요법인데, '조병식의 자연치유'는 의사로서 현대의학 지식을 바탕으로 자연의학 영역의 확장이라는 점에서 다른 것 같아요. 한마디로 과학적인 자연치유를 추구하고 있네요.

올해로 '자연의원'을 개원한 지 15년이 되었다고 해요. 

그동안 "자연치유는 과학이다, 자연이 최상의 치료제다"를 중심으로 《조병식의 자연치유》,《약을 버리고 몸을 바꿔라》, 《암은 자연치유된다》, 《만성신부전증은 자연치유된다》등 자연의학의 가치를 대중화하고자 일곱 권의 책을 썼고, 환자들을 위한 '자연마을'과 '자연치유아카데미'를 세웠으며, 지금은 경북 경주의 '자연의원'과 경기도 광명의 '서울자연치유아카데미' '한국자연의학회'를 오가며 자연의학 대중화에 매진하고 있다고 해요.

그런 의미에서 이 책은 자연치유에 관해 오해와 편견을 지닌 사람들에게 필요할 것 같아요. 

올바른 자연치유란 무엇인가.

왜 과학적이어야 하는가.


자연치유에서 주로 다루는 질병은 암과 난치병이에요. 

현대의학의 우수성은 과학적인 근거에 있으므로, 자연치유도 과학적인 근거에 바탕을 둔 검증된 기준이 있어야 신뢰할 수 있을 거예요.

그래서 자연의원에서는 6개월, 1년에 한 번씩 임상 데이터를 내고, 정기적인 검진을 통해 현재 상태를 정확히 알 수 있도록 관리한다고 해요.

절박한 환자 입장에서 자신이 행하는 요법이 효과적인지 아닌지를 객관적으로 점검할 수 있는 거죠. 암은 적어도 석 달 간격으로 검사를 받는다고 해요.

자연의원은 15년 동안 1만 건이 넘는 임상 데이터를 수집하면서 끊임없이 연구하고 검증하면서 과학적인 자연치유법을 개발했다고 해요.

여기서 치료와 치유는 다른 개념이에요. 치료는 상처나 질병 따위를 수술하거나 약물 등으로 낫게 하는 의학적인 개념이고, 치유는 불균형하거나 병들고 손상된 생체로부터 건강을 회복하는 과정을 말해요. 

자연의원에서는 자연치유아카데미 암 캠프를 통해 환우들이 자연치유법을 제대로 배우고 익히게 할 뿐만 아니라 스스로 치유 전략까지 세우게 한대요. 

구체적인 프로그램은 책에 자세히 나와 있어요. 


왜 12박 13일 암 캠프인가.

질병은 잘못된 습관에서 비롯되기 때문에 그 습관에서 벗어나 상실했던 삶의 균형 감각을 되찾으면 병은 저절로 나을 수 있어요.

자연치유법은 자연의 생명력으로 몸 안의 생명 시스템을 돌려서 스스로 제 몸을 살리는 방식이에요. 따라서 집중적으로 자연치유를 배우고 익히는 기간을 가져야 해요.

그래서 물 맑고 공기 좋은 경주의 깊은 산속에서 12박 13일의 암 캠프를 진행하는 거예요. 이 기간에 자연치유법을 습관 들여야 일상으로 돌아가 실천할 수 있어요.

12박 13일 동안 여럿이 단체생활을 하면서 기본 수칙을 지키며 프로그램을 충분히 따라 간다면, 캠프 이후 집에서도 암 캠프를 할 수 있어요.


책에는 자연치유아카데미 암 캠프의 생활수칙과 선서, 12박 13일간의 일정과 모든 프로그램을 설명해주고 있어요.

첫째 날 _ 내 상태 파악하고 풍욕, 절 운동 익히기

둘째 날 _ 자연치유를 돕는 검사와 암 강의 1

셋째 날 _ 암 강의 2 와 산행, 산책

넷째 날 - 암 강의 3 과 자연식이

다섯째 날 - 기 체조와 발목 펌핑, 대나무 봉 두드리기

여섯째 날 - 암 강의 4 마음 치유법과 명상, 특별 명상

일곱째 날 - 웃음 치유와 낭독 치유

여덟째 날 - 의식혁명과 몸짓 치유

아홉째 날 - 암 강의 5 와 황토밭 걷기

열째 날 - 숲 치유와 온열요법

열한째 날 - 수정 명상과 지지자 만들기

열두째 날 - 죽염과 비타민나무, 녹즙

열셋째 날 - 암 캠프 정리하고 치유 전략 세우기


암 캠프가 끝날 때 100일 치유 전략을 세우는 것은 각자의 몫이에요. 자연치유의 효과를 제대로 보려면 스스로를 믿고, 꾸준히 자연치유법을 실천하는 자세가 가장 중요하다고 볼 수 있어요. '내 안에 힘이 있다'라는 걸 깨닫는다면 일상의 자연치유는 성공할 수 있어요.

실제로 암 캠프를 통해 자연치유로 삶을 바꾼 사람들의 이야기가 나와요. 그들의 자연치유 과정을 보면 마음자세와 생활 습관이 얼마나 중요한지 새삼 느끼게 되네요. 모두가 완치를 바라지만 100% 완치되는 기적은 없어요. 어쩌면 과거의 잘못된 생활습관을 180도 바꾸는 본인의 의지야말로 기적을 일으키는 힘이 아닐까 싶어요.

결국 자연치유의 본질을 이해한다면 내 몸과 마음의 주인이 되어 더 나은 삶을 살 수 있을 것 같아요.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