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기 쉬운 종합 속독법 - 국민 속독법 교과서
이금남 지음 / 성안당 / 2020년 11월
평점 :
구판절판


<알기 쉬운 종합 속독법>은 국민 속독법 교과서라고 할 정도록 속독법에 관한 모든 것이 담긴 책이에요.

저자는 독서국민운동 1825 프로젝트 추천 도서 읽기 운동본부 대표로서 독서운동의 필요성과 중요성을 알려주고 있어요.

하루 18분 이상, 1개월 25일 이상, 1년 365권 이상, 5년 1825권 이상 독서 생활화를 목표로 하고 있어요.

속독법은 성공적인 독서 전략의 하나라고 볼 수 있어요. 수많은 속독법 연구가들의 연구 결과에 따르면, 속독력과 이해력의 상관관계가 높다는 것이 밝혀졌다고 해요. 원래 독서 행위는 집중력을 요하는데, 속독법을 활용하면 빠르게 읽고 이해할 수 있을뿐 아니라 그 자체가 집중력을 강화하는 훈련이 될 수 있어요. 


이 책은 저자가 40여 년간 속독법 지도 교육을 해온 경험에서 나온 성공 독서 전략서라고 할 수 있어요.

독학 가능한 속독법의 기본 단계 훈련 교재로서 이론과 훈련이 단계별로 자세하게 나와 있어요.

꾸준히 반복 훈련을 하면 현재의 독서 속도보다 3배 수준 정도의 독서력 향상이 가능하다고 해요.

우선 훈련 전 독서 능력 검사를 통해 자신의 독서 능력을 확인할 수 있어요.

속독력 훈련의 핵심은 집중력이라고 볼 수 있어요. 그래서 집중력 응시 훈련을 매일 속독법 훈련 전에 실시해야 돼요. 훈련 시간 이외에도 특수 훈련 방법(안구 운동)을 등하교 시간이나 출퇴근 시간, 휴식 시간 등에 활용하면 매우 효과적이며, 규칙적인 안구 행동력 개발 속독법 훈련을 하면 집중력이 강화되며 시력도 향상된다고 해요.

처음에 1분간 독서 속도 500자 내외, 1시간 독서 속도 40p 내외라면 12주에 걸쳐 단계별 훈련 과정을 통해 조금씩 목표를 올려가며 훈련하는 거예요.

속독법을 최단기간에 완성하려면 독서를 방해하는 요인부터 제거해야 해요. 예를 들어 머리 움직임, 고개 움직임, 혀 움직임, 입술 움직임, 짚어가면서 읽기, 생각하며 읽기, 소리내며 읽기, 되돌아 읽기, 낱말 하나씩 읽기, 책의 움직임, 몸체의 움직임, 다리의 움직임 등 집중력을 흐트리는 행동부터 교정해야 제대로 된 속독법 훈련을 시작할 수 있어요. 


속독법 기본 훈련법과 시각 능력 확대 훈련법이 예비 단계, 도입 단계, 발전 단계, 심화 단계까지 순차적으로 진행할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어요.

이제 훈련을 시작하면 독서 노트를 준비하여 매일 독서일지를 작성해야 돼요. 쉬운 책과 어려운 책으로 나누어 독서 전, 독서 중, 독서 후 활동 내용을 적으면 돼요. 

각 훈련 단계가 끝날 때마다 중간 점검이 있어요. 바로 독서 능력 검사인데, 이 내용도 독서일지에 기록하면서 실력 향상을 확인해가는 거예요.

훈련 과정에 관한 설명도 꼼꼼하고, 실제 속독법 훈련을 했던 사람들의 후기가 나와 있어서 독학으로 인한 어려움을 어느 정도 해소할 수 있어요. 또한 독서 기본 지식을 위한 추천 도서도 나와 있어서 많은 도움이 된 것 같아요.


속독법의 목적은 독서 능력 향상이에요.

저자는 300권 양서를 제대로 읽어야 그 이상을 읽을 수 있다고 이야기해요. 독서국민운동 read1825.com 에 들어가면 300권 독파 도서 목록을 검색할 수 있어요. 

어떤 책을 읽을 것인가, 고민할 필요가 없어요. 책 속에 자신이 읽은 도서 목록표를 작성할 수 있어요.

마지막으로 영어 속독법 훈련은 수험생들에게는 중요한 필승 전략이 될 것 같네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