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작된 세계 라임 청소년 문학 45
M. T. 앤더슨 지음, 이계순 옮김 / 라임 / 2020년 10월
평점 :
절판


외계인의 침공을 그린 영화는 많이 봤어요.

대부분 주인공은 지구를 구하는 영웅 역할을 했던 것 같아요.

그런데 <조작된 세계>의 주인공 아담은 십대 청소년이에요. 영웅으로 등장하기엔 평범한 소년.

그 소년의 눈으로 바라본 지구의 현실이 더 비극적으로 느껴지는 건 왜일까요.


어느 날, 아담이 살고 있는 마을에 외계인 부브의 우주선이 내려왔어요. 부브들이 처음 왔을 때, 모두가 깜짝 놀란 사실이 있어요. 그들은 1940년대부터 쭉 지구인을 지켜보았다는 거예요. 다행히 외계인 부브는 지구를 공격하지 않았어요. 대신 자신들의 눈부신 기술을 내주면서 지구인들을 공동 번영 동맹의 일원으로 초대했어요. 그러자 전 세계 지도자들이 앞다퉈 부브와 손을 잡았고 세상은 완전히 바뀌었어요. 이제 우주선은 떠나 버렸지만 그 자리에는 호화로운 아파트 단지가 하늘 위에 둥둥 떠 있어요. 그 아파트 단지가 햇빛을 죄다 막아 버렸기 때문에 땅에 사는 지구인들은 햇빛조차 제대로 받지 못하게 됐어요. 그보다 더 심각한 건 부브와 협력할 수 없는 대다수의 지구인들은 직장을 잃었다는 거예요. 소수의 부자들만 구름 단지의 고층 빌딩에 살 수 있고, 나머지는 구름 밑의 마을에 살고 있어요. 아담이 살고 있는 마을은 점점더 황폐해지고 있어요.

아담의 아빠는 직장을 잃고나서 도망가버렸고, 엄마는 여기저기 이력서를 내며 구직 활동 중이에요. 

마쉬 아저씨네 가족은 아담이 사는 집 아래층으로 이사를 왔어요. 아담은 클로이에게 동네 구경을 시켜주었고, 캔버스에 클로이의 초상화를 그려 주었어요. 누군가에게 초상화를 그려준다는 건, 그 사람과 사랑을 키울 수 있는 기회를 만드는 일이라는 것. 마쉬 아저씨네 가족이 이사 오고 나서 몇 주 뒤부터 아담과 클로이는 둘이서 외출하기 시작했고, 사귀게 되었어요. 아담이 물감으로 그림을 그리기 시작한 건 아빠가 떠난 뒤부터였어요. 


"왜 물감으로 그림을 그려?"  클로이가 물었다. 

내가 어떤 성인의 그림을 똑같이 따라 그리고 있을 때였다.

"이제 물감은 한물갔지. 그건 양말이 흘러내리는 걸 막으려고 고무줄 밴드를 끼우는 것과 비슷한 거야."

나는 어깨를 으쓱했다.

"글쎄, 세상에 진짜로 존재하는 뭔가를 만들고 싶었나 봐. 머리에 헬멧 같은 걸 써야만 진짜처럼 보이는 거 말고."  (41-42p)


아담과 클로이가 두 달 정도 사귀었을 때, 클로이는 데이트하는 장면을 실시간으로 내보내는 어떤 방송 채널에 대해 이야기했어요. 사랑에 빠진 커플이 몸에다 센서를 연결한 뒤에 연애하는 모든 과정을 부브에게 전송하는 거예요. 그 방송 채널에 가입한 뒤 데이트 영상을 올렸더니 부브 구독자들이 생겼고, 점점 구독자들의 수가 늘면서 한 달에 수백 달러를 벌 수 있었어요. 어른들이 백수인 상황인지라 둘은 이 방송 채널에 몰두하게 됐어요. 어떤 에피소드를 올려야 구독자층을 넓힐 수 있는지 고민하게 되었어요. 이제 수백 명의 부브들이 두 사람의 데이트를 지켜보며 분 단위로 책정된 요금을 지불하고 있으니, 완벽한 로맨스 연기를 보여줘야 해요. 풋풋했던 사랑의 감정은 어느새 증오로 바뀌게 되었어요. 결정적으로 둘의 관계가 나빠진 건 클로이가 처음에 낭만적이라고 했던 아담의 그림을 싫어하게 되면서부터예요. 클로이는 아담이 그림을 그리는 시간을 매우 지루하게 여겼어요. 


정말 끔찍한 상황이에요. 지구인들은 외계인 부브를 위한 꼭두각시 인형 노릇을 하고 있어요. 지금 이 세상에서 살아남는 방법은 부브에게 주목받고, 부브가 원하는 인간이 되는 거예요.  아담은 자신만의 그림을 그리고 싶지만, 먹고 살기 위해서는 부브가 원하는 그림을 그려야 해요. 행성 간 예술 콘테스트에 작품을 응모한 아담은 첫 번째 단계를 통과했어요. 각 주를 대표하는 두 명은 다음 달에 열리는 예술 전시회의 경축 행사에 참여할 수 있어요. 지구 궤도에서 열리는 경축 행사에서 최종 우승자를 발표할 예정이에요.

과연 아담은 우승할 수 있을까요.

에휴, 이건 너무나 슬픈 미래네요. 차라리 외계인과 치열하게 싸웠더라면... 그러나 아직 끝나지 않았어요. 아담은 전혀 상상도 못한 선택을 했거든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