살아 숨 쉬는 영문법 - ‘수능 영어 강사’와 ‘통.번역사’가 새로 쓴, 수능 핵심 영문법
김지혜.김성백 지음 / 지식과감성# / 2020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살아 숨 쉬는 영문법>은 수능 영문법 교재예요.

각종 영어 시험 중에서 수능을 콕 찍어서 수능 영문법을 이야기하는 이유는 뭘까요.

그건 이 책 속에 중학교부터 고등학교 전 과정의 영문법이 담겨 있기 때문이에요. 중요한 건 어떤 영어 시험이든지 영문법은 하나라는 거예요.

모든 영어의 몸통은 하나라는 것, 즉 문법과 그에 기반을 두고 정확히 독해할 수 있는 능력이 모든 영어의 몸통이라는 거예요.

이 책의 목표는 그 영어의 몸통을 확실하게 세우는 거예요. '문법 = 독해 = 어법'의 체계를 잡는 것.

한 권으로 끝내는 수능 영문법 교재라고 할 수 있어요.


저자는 많은 학생들이 왜 오랜 시간 문법을 공부하면서 제대로 독해를 할 수 없는지에 대한 의문을 가졌다고 해요. 그래서 문법을 독해와 실전 어법에 적용 가능한 형태로 새로 쓰기를 했고, 그 내용이 이 책 속에 담겨 있어요. 책 속에 갇힌 문법이 아니라 실질적으로 영어 시험을 잘 볼 수 있는 방법을 찾아 낸 거예요.

바로 살아 숨 쉬는 영문법!

복잡하고 불필요한 문법 용어나 설명은 과감히 삭제하고, 꼭 알아야 하는 문법을 전체적인 체계나 독해와 연결하는 방식으로 설명하고 있어요.

일단 문법과 어법을 구분하고 있어요. 문법이 규칙이라면 어법은 독해 지문 속에 녹아 들어있는 문법, 즉 실전 문제라고 해요. 수능 어법은 개별 문법을 달달 암기한다고 되는 것이 아니라 문법에 기반을 두고 정확히 독해할 수 있는 실력이 있어야 그와 관련된 문제들을 풀 수 있어요. 

앞서 말했던 문장의 몸통, 골격을 세우는 큰 문법들을 중심으로 공부하고 바로 독해에 적용하여 자기 실력을 향상시켜 나가는 거예요.


책의 구성은 크게 독해 문법과 수능 어법으로 나뉘어 있어요. 

독해 문법은 중학 과정의 기초 문법부터 핵심 독해 문법으로 단계별 설명이 되어 있어요. 마치 전교 일등의 노트처럼 깔끔한 설명과 함께 기초 문장들이 정리되어 있어요. 핵심 독해 문법은 독해와 어법으로 직결되기 때문에 더 꼼꼼하게 설명해주네요. 문법과 독해 패턴 정리를 통해 문법이 어떻게 독해와 어법으로 연결되는지를 배울 수 있어요. 배운 문법은 지속적으로 독해에 응용하여야 자기 실력이 될 수 있어요. 그래서 실전 독해 연습을 위한 문제들이 따로 나와 있어요. 주어 찾기, 형용사들의 명사 수식 및 긴 주어 수일치 등 올바른 형태의 문장을 찾는 문제들을 풀면서 어법의 의미를 익힐 수 있어요.

수능 어법에서는 각 문법의 특징과 실전 어법이 연결되도록 하는 데 초점을 두고 있어요. 진짜 수능 대비 요약집처럼 정리되어 있어서 효율적인 교재네요. 기초부터 어법 문제로 직결되는 주요 문법들을 단어처럼 익히고 암기하면 돼요. 꼭 알아야 할 실용문장들이 정리된 부분은 독해에 자주 등장하기 때문에 반드시 알고 넘어가야 돼요. 마무리는 종합 모의고사 기출문제를 풀어보면서 실전 훈련을 할 수 있어요. 

주요 단어 및 문장 표현들, 필수 단어와 숙어가 정리되어 있어서 이 부분은 수시로 공부하면 될 것 같아요. 수능 어법 단원은 출제 경향을 고려하여 중요한 부분은 별 표시가 되어 있어요. 한 권으로 끝내는 영문법이지만 한 번만 펼쳐보는 게 아니라 완벽하게 내 것으로 습득할 때까지 꾸준히 공부해야 할 교재라는 점에서 만족스럽네요.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된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