톡커티스트 언어의 예술가 - 가짜 약장수는 어떻게 약을 팔았을까?
임유정 지음, 하창완 기획 / 별하 / 2020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개그(Gag)는 재갈, 입막음, 사기, 거짓말, 배우가 임기응변으로 넣는 익살이라는 의미를 가진 단어예요.

지금 한국에서 많이 쓰이는 개그맨이라는 용어는 일종의 한국어식 영어(콩글리시)로 전유성님이 창시자예요.

제가 기억하는 전유성님은 창의적인 유머를 아는 독특한 인물이었어요. 언젠가부터 방송 활동은 그만두고, 직접 개그 극단을 창단했다는 얘기를 들었어요.

<톡커티스트 언어의 예술가>의 저자 임유정님은 바로 그 개그 극단에서 일 년간 개그 트레이닝을 받고, 이후 3년간 1,000회가 넘는 개그 공연을 해왔다고 해요.

개그 공연에서 저자가 맡은 역할은 주로 MC, 약장수였다고 해요. 당연히 진짜 약을 판 게 아니라 재미난 입담으로 관객을 사로잡았다는 거죠. 개그 공연답게 가짜 약을 들고 관객들 앞에서 고무 뱀으로 뱀 잡는 시연을 했더니 가끔 진짜 약장수로 믿는 관객도 있었다고 하네요.

이 책은 자신의 개그 공연 노하우를 바탕으로 한 진짜 말 잘하는 기술을 알려주고 있어요.

한 마디로 '톡커티스트가 되는 법'이 담긴 책이라고 할 수 있어요.

톡커티스트(Talkartist)란 영어 단어 Talk와 Artist의 합성어로 '말로 예술하는 사람'이라는 뜻이에요.

얼마나 말을 잘하면 말로 예술을 할 수 있는지 궁금했어요. 진심은 톡커티스트가 되고 싶어서 읽었어요. 좀더 센스있게 말하고 싶어서.

과연 톡커티스트의 말하기는 무엇이 다르고, 어떤 기술들을 가지고 있는 걸까요.

말하기, 화법에 관한 책들은 많지만, 이 책의 특별한 점은 개그맨의 노하우, 즉 유머 한 스푼이 더 첨가되었다고 소개하고 싶어요.

개그맨의 스토리텔링 기법을 배울 수 있어요. 자신의 이야기에 사람들의 이목을 집중시키는 법, 그 핵심은 이야기의 주인공이 자신이어야 한다는 거예요.

남의 이야기가 아니라 내 이야기를 들려줘야 진정성이 부여되고 더욱 생생한 경험으로 전달될 수 있어요. 이야기의 맛을 돋우는 양념은 몸동작이나 행동, 표정, 말투 등과 같은 다양한 표현력이에요. 음, 가장 어려운 부분인 것 같아요. 사람마다 표현력의 수준이 다르니까, 그래서 개그맨은 노력도 중요하지만 일정 부분 타고난 재능이 있어야 가능한 것 같아요. 새삼 개그맨들이 대단하다고 느꼈어요. 개그맨과 같은 톡커티스트가 되는 건 어렵겠지만 예술적인 언어기법을 어느 정도 배울 수는 있을 것 같아요.


가짜 약장수는 어떻게 약을 팔았을까요.

이 질문에 대한 오해를 최소화하기 위한 설명이 필요할 것 같아요. 가짜 약장수처럼 거짓말로 남을 속이라는 의미가 아니에요.

어떻게 말해야 상대방을 설득시킬 수 있는지, 말의 핵심을 콕콕 집어주기 위한 예시라고 보면 좋을 것 같아요. 가짜 약장수를 연기하는 개그맨을 떠올리면 될 것 같아요.

똑같은 상황, 대본이 있다고 해도 누가 어떻게 표현하느냐에 따라 관객의 웃음소리는 달라질 거예요.

그 답은 감정에 있다고 해요. 자신이 표현하는 것에 완전히 집중하여 몰입할수록 그 효과가 극대화되는데, 이것을 감정 싣기라고 하네요.

이야기의 감정을 싣는 방법은 말할 대상을 생각하고 그것에 대한 감정을 느끼고 그 감정을 실어 표현하는 거예요. 대화에서 감정을 실어 연기할 때 주의할 점은 내가 연기하고 있는 상황임을 확실히 인지시키는 거예요. 유머, 농담을 구사할 때 중요한 건 '적절히'와 '잘'이라고 해요. 절대로 넘어서는 안 되는 선이 있다는 걸 명심하고 그 선을 지켜야 모두가 즐거운 대화를 할 수 있어요. 농담의 주체는 상대방이라는 것, 이걸 모르는 사람들이 말실수를 저지르곤 하죠. 제대로 농담을 구사할 줄 아는 능력자는 말의 무게와 품격을 아는 사람이에요. 그래서 제가 내린 결론은 어설픈 농담을 할 바에는 상대방 말을 잘 들어주는 것부터 실천해야겠다는 거예요. 톡커티스트 기술을 완벽히 습득하려면 시간이 필요해요. 저자의 노하우도 4년간 축적된 것이라잖아요. 말하는 연습 없이 말을 잘 하기는 불가능하니까, 지금부터 차근차근 말 연습을 해야겠어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