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책을 고를 때 어떤 작가의 책인가, 대략적인 내용과, 책의 제목, 그리고 책의 인쇄와 표지등을 보고 구매한다. 물론 책방을 들어설때는 이미 내가 사고자 하는 책의 목록을 가지고 가기도 하지만 현장에서 즉흥적으로 책을 구매할 때를 말하는 것이다.
알라딘이나 인터파크의 장바구니에는 몇백권의 책이 들어 있지만 게을러 구입하지 못하고 어느날을 잡아 대량 구입하곤 한다.
이책은 현장에서 즉흥적인 구매를 한것이다.
표지가 선명해 책장에 꽂혀있으면 다른 책들과의 등거리 조화가 맞아 시각적으로 지루하지 않음도 나름대로의 책을 고르는 방법이 되었다.
유치원 아이들이 색을 좋아 한 것처럼,
늦은 밤 지하철의 어둑한 불빛에서 아무런 생각없이 중간까지를 읽었는데 두 사람이 나눈 대화가 은근히 흥미를 끌기 시작해서 골방에 박혀 끝까지 읽고 바로 review를 일기처럼 쓴다.
하루의 생활보다는 글을 읽고 쓰는 재미가 제일 좋은 것 같다.
스트레스도 풀리고 뭔가 성취한 느낌, 희열, catharsis가 나에게는 있다

줄거리는 공항의 대합실에서 비행기의 연착으로 인해 두 남자간에 대화를 다룬 소설이다
제롬 앙퀴스트와 그의 처인 이사벨을 강간하고 살인한 텍스트로 텍셀간의 거침없는 대화 중간중간에 나오는 유명철학자들의 명언과 책들의 소개를 판소리의 아니리 장단처럼 빗대어 있는 것이 이 책의 특징이기도 했다.
기욤의 『심리체계론』 디트리히의 『슬픈 사람들의 행복』『도시 견습』파스칼의 『팡세』의 기학학의 정신과 섬세의 정신에 나온 구절로 ˝진정한 도덕은 도덕을 비웃는다˝라든가 스피노자의 『에티카』등의 심리철학적 의미를 부가해 서로 심하게 언쟁을 벌이는 장면이 누가 범인인지를 착각할 정도로 혼란스러워 졌다.
살인을 인정하면서도 책임을 앙퀴스트에게 논리적으로 전가하고 심리적 학대를 빌미로 ˝화장법이란 보편적 질서의 학문이자 이 세상을 결정하는 지고의 도덕률이다˝ 이는 단순한 미용이라는 의미의 장을 벗어나 일종의 가면 즉 위장을 암시하며 피해자를 괴롭히는 전개가 인상적이다.
일반적으로는 안전범죄를 노려 흔적을 감추고 없을 텐데 강간을 하고 십년후에 나타나 다시 살인을 저지른 것을 사랑때문이라고 말하는 텍셀은 내안의 당신과 당신안의 나는 같은 동일인으로 사람의 표피를 뚫고 자유자재로 넘나드는 정신의 흐름을 하나로 합리화시켜 버리고,텍셀의 거센저항은 파스칼과 랭보를 빗대어 자아란 가증스런 거라고 했고 나는 곧 타자라며 가학성 정신으로 대화는 마무리 되어진다.
하나의 철학 콩트로도 볼 수 있는 이 책은 사르트르의 ˝지옥, 그것은 곧 타자다˝라는 명제를 여지 없이 반박하는 이책의 저자인 아멜리 노통은 지옥은 타자가 아니라 우리 자신의 내부에 있기 때문이다는 어두운 결말로 적의 화장법에 출구를 막아버리고 독자들로 하여금 고민하며 읽으라는 행복을 던져주는 작가의 책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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