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람 안에 율려가 있네 - 위대한 영혼을 위한 깨달음의 잠언집
이승헌 지음 / 한문화 / 2012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책속의 세상>> https://story.kakao.com/ch/bookinworld

▶ #책후기 ◀

#율려 라는 단어는 굉장히 낯설다. 하지만 어감만 봐도 뭔가 올바르고 도덕적인 단어라는 감이 잡힌다.

책을 처음 봤을 때 제목도 그렇고 #이승헌 선생님이 쓰신 것이니 당연히 그러한 것일거라 생각했다.

책은 굉장히 읽기 쉽게 율려에 관한 주제로 #시 의 형식으로 써져 있었다. 그러한 형식탓에 가볍게 읽기 좋은 책이구나 하며 읽었다.

하지만 다 읽고 나서는 뭔가 #내자신 에 대해서 더 알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다. #명상 에 대해 한번 더 깊게 생각해봐야 겠다고도 생각했다.

여기에서 나와있는 율려는 알듯 모를 듯 잘잡히지 않는다. 처음 읽을 때는 약간의 답답함 마저 들었다. 하지만 거의 다읽어갈 즈음에는 이해가 되었다.

말로 표현할 수 없는 것들을 말로 표현한다는 것은 여간 곤혹스러운 일이 아니다. 그래서 생각하건데 여기 나와있는 내용들은 #율려 라는 것에 대해서 굳이 말로써 풀이하려 하지 않고 그것을 느끼는 일을 도와주려고 써내려간 것이 아닌가 라는 생각이 들었다.

사실 읽은 느낌을 쓰면서 #율려 라는 것에 대해 어느정도 설명을 해야 이 글을 읽는 사람들도 어느 정도 납득할 거라는 생각이 들었다. 하지만 그렇게 하기가 힘든 것 같다.

율려는 어찌보면 #신 일지도 모른다. 하지만 그 신은 인간이 바라는 인간의 모습을 하고 인간이 가지고 있는 감정과 번뇌를 가지고 있는 #인격 에 의해 형성 된 신이 아닌, 우주를 관할하고 모든 생명이 살아가는 #순환의고리 같은 것일거란 생각이 든다.

#책 은 율려라는 하나를 보며 달려가지만 율려란 어차피 모든 것을 포함하는 무엇이기 때문에 율려를 표현해 가는 과정속에서 우리가 겪는 일상들.. 그리고 여러가지 생각들 삶에서의 지혜에 대해서도 도움을 주고있다.

꼭 #명상 을 즐겨하거나 #자기계발 을 목적으로 하는 사람이 아니더라도 쉽게 읽히며 공감가는 내용이 많으므로 누구든 읽으면 도움이 될거라 생각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