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조건 합격하는 암기의 기술 - 26살 9개월 만에 사법시험을 패스한 이윤규 변호사의 책 한 권 통째로 씹어먹는 공부법
이윤규 지음 / 더퀘스트 / 2023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 무조건 합격하는 암기의 기술 책 리뷰

청소년일때의 나는 공부가 사람들이 생각하는 것만큼 중요한 거라고 생각하지 않았다. 그런데 나에게 강요를 하다보니 왠지 모를 반발심 같은게 생겼었던것 같다. 나는 그런 나의 생각에 합당한 이유를 찾고 싶었고, 세상엔 공부를 잘하는 것보다 돈을 더 많이 벌고 여유롭게 쓸 수 있는 사람이 되는게 더 중요하다고 생각했다.

그러다 언젠가부터 내가 중요하게 생각하는 가치를 사회에 구현하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고, 그것을 할 수 있는 방법들을 찾고 계속 해나갔다. 그러다 어느 순간 돌아보니 내 능력을 어느정돈 인정 받았지만 나는 내가 원하는 가치들을 구현하면서 돈도 벌 수는 없었다.

내가 원하는 가치들을 사회에 구현하면서 돈도 번다는 것은 그동안 내가 하지 않았던 몇가지를 보완해야 한다고 생각했지만 그 중 하나는 바로 관련분야의 최소한의 자격을 인정받아야 내가 면접을 보며 훌륭한 스피치를 할 기회도 생기고 경쟁력도 생긴다는 생각이 들었고 많은 목표들을 세웠다.

그렇게 되니 나에게 학습법이 필요했는데 알라딘 메인에 떠 있는 ‘무조건 합격하는 암기의 기술‘을 보게 되었다. 처음엔 평점을 보며 10명이 넘는 사람들이 평점을 남겼는데 9점 이상이라는 거에 ˝그냥저냥한 책은 아니겠구나.˝ 생각이 들었고 목차를 보며 체계적이다라는 생각과 실질적으로 암기에 필요한 것들을 담은 책이라는 것이 느껴져서 구매하게 되었다.

먼저 나는 뇌교육이라는 학문을 공부했다. 내가 열심히 공부하지는 않아서 전공자라고 하기엔 좀 민망하지만 기억에 대해 나와있는 딱 필요한 만큼의 지식은 이해하기 어렵지도 않으면서 어느 정도의 생체적인 근거도 제시해준다는 느낌도 받았다.

1장에서는 기억이라는 것을 정의하면서 그 기억을 사람들이 어떻게 사용하고 있는지 설명해준다.
2장에서는 6가지의 기억법을 자세하게 설명해주고 그에 적절한 예시까지도 텍스트로써 최대한 이해시키려고 한 흔적이 보인다.
3장에서는 많은 사람들이 간과하는 기억을 재현하는 것에 대해 중요성과 방법들을 이야기한다.
4장에서는 기억의 근본적인 메커니즘을 이야기하며
5장에서는 기본적인 기억법들이 응용된 기억법들이 나온다.

책을 읽으며 학습하는 나의 자세를 되돌아볼 수 있었다. 효율이 떨어지는 방법으로 끝까지 성실하게 계속하는 것을 최선의 노력을 했다고 할 수 있을까? 나는 아니라고 생각한다. 어느 순간 내가 하고 있는 방법이 비효율적이란 걸 깨달을 때가 온다. 그 때, 껄끄럽고 조금은 두려운 변화를 시도해야 한다. 그리고 성실하게 계속해나가는 것이 최선의 노력이라고 생각한다.

나는 책을 보며 나의 학습법의 문제는 바로 그 지점이라는 것을 느꼈다. 변화를 하지 않은 것 말이다. 그치만 변화는 어렵게 느껴진다. 근데 이 책은 어렵지만 학습법에 변화를 시도해야 하는 이유, 또 그것을 최대한 이해할 수 있도록 함으로써 시도해보고 싶게 만다는 것, 그것이 이 책이 내게 준 선물이라 생각한다.

3월3일 맞춤형화장품조제관리사 자격증이 상세공지가 드고 6월3일에 시험을 본다. 그 때 다시 한 번 이 책을 들고 도움을 받으려고 한다.

어느정도의 노력을 기울였는데 공부에 진전이 없거나, 자신이 생각하기에 큰 학습 목표를 세웠다면 읽어보면 좋을것 같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7)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