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파민네이션 - 쾌락 과잉 시대에서 균형 찾기
애나 렘키 지음, 김두완 옮김 / 흐름출판 / 2022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뇌를 훈련하고 뇌를 바꾸어 삶을 바꾸는 것을 목적으로 뇌과학 기반 교육을 배우고 있는 입장에서 책 제목에 도파민이 대문짝만하게 박혀 있는 것은 참을 수 없다.

참새가 방앗간에 들른 격이다. 뇌에 대해서 공부하다보면 도파민에 대해서 참 많이도 나온다. 하지만 동기부여라는 부분에만 초점을 맞추어 이 친구에 대해서 자세하게 배울 기회는 그리 많지는 않다.

이 책을 통해 그런 기회가 될까 싶었다. 결론부터 말하자면 이 책은 그런 내 의도와는 조금 달랐다. 나는 도파민에 대한 의학적인 지식을 바탕으로 약간의 사례를 인용하는 책을 기대했지만 <도파민네이션>은 도파민에 대한 의학적인 부분은 아주 상식적인 부분만 조금 나오고 중독 환자를 상담하며 치료한 사례 위주로 나온다.

이 책의 저자는 중독치료센터에서 치료를 담당하고 있는 의사이다. 여러 사람들의 상담 사례가 나오는데 그 사례가 아주 구체적이고 보통 사람이라면 창피해소 잘 드러내지 않으려 하는 부분까지 내담자들의 허락하에 나와있다.

누구나 그런 부부은 있지만 그걸 공개하는 건 쉽지 않다. 이 책은 그 내담자들을 상담하며 처음와서 어떤 이유에서 상담했는지 내담자들이 저자와 이야기하는 전개부터 어떻게 중독됬는지 그 중독이 삶에 어떤 영향을 미쳤는지 구체적으로 나와있고 어떤 해결책를 제시했고 어떤 과정을 통해 변화되고 회복됬는지 나와있다. 그리고 그 과정 중에서 저자가 느낀 보편적인 부분네 대해 설명하고 있다.

책의 맨 앞장에도 나와있듯이 지금은 쾌락 과잉의 시대다. 내가 원하면 큰 자극을 느낄 수 있는 도파민을 뿜게하는 자극을 비교덕 쉽게 접근할 수 있다. 그런 상태에서 더 이상 뇌는 도파민을 생성하지 않고 우리는 의욕을 상실하고 만다. 그 의욕이 상실된 상태가 힘들어 다시 자극을 찾는다. 그렇게 중독된다.

무엇이 문제일까? 왜 그런 문제들이 생겼을까? 나만 그런가? 이 책은 여러가지 사례들을 통해서 자연스럽게 공감을 자아낸다. 동시에 저자가 느낀 몇가지 정도의 대처법도 알 수 있다.

지금 당장 나는 아무것도 중독되지 않은 아주 정신적으로 건강한데? 라고 할 수 있는 사람이 얼마나 있을까? 또한 그렇게 주장해도 책을 읽다보면 그런 생각이 달라질지도 모른다.

쾌락 과잉의 시대.. 나를 한 번 돌아볼 수 있는 책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9)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