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중지능 - 하워드 가드너
하워드 가드너 지음, 문용린.유경재 옮김 / 웅진지식하우스 / 2007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브레인 트레이너 자격증 취득과 글로벌사이버대학교 뇌교육과 재학 중 과목을 듣다가 저절로 하워드 가드너라는 사람에 대해서 알게 되었다. 인지, 의식, 신경, 뇌 등에 대해서 여러 학자들이 나왔는데 그 중에서 이 하워드 가드너라는 학자와 다중지능이라는 것에 대해서 잊혀지지 않고 이 책을 찾아보게 된 것은 아마 ‘인간은 누구나 자신의 재능이 있다‘ 라는 측면을 이 개념이 뒷받침 하고 있기 때문일 것이다.

다중지능은 말 그대로 인간은 IQ라는 가장 큰 개념만으로 지능이나 가치가 정해지는 것이 아니라 여러개의 지능을 가지고 있고 누구는 논리수학지능에서 누구는 음악지능을 더 가지고 있거나하는 각자 고유의 능력이 있다는 것이다.

처음 이 책을 폈을땐 다중지능을 발견하게 된 과정과 음악지능, 신체운동지능, 논리수학지능, 언어지능, 공간지능, 인간친화지능, 자기성찰 지능 등 각 지능에 대해 유래와 설명에 할애할 것이라고 생각했다.

하지만 이 책은 다중지능의 이론에 대한 이야기와 그것을 직접 실제 어떻게 적용될지의 연구와 교육현장에서 대입되었던 이야기들, 그리고 앞으로의 전망 이 3가지 큰 구성으로 되어있다.

책을 읽으며 다중지능에서 말하는 8가지 지능에 대해 재미있게 보고 나는 무엇에 특화되 있을까를 알아보는 상상을 했지만 다중지능이라는 큰 틀에 대해서 이야기를 하기에 조금 어렵게 느껴지기도 했다. 하지만 이 다중지능이라는 개념에 대해서 이 개념을 직접 고안해낸 하워드 가드너 교수님이 어떻게 생각하는지와 더불어 더 깊이있는 이해가 되었다.

처음 읽을 때부터 이 책 하나만 읽고 끝낼거라 생각은 안했고 하워드 가드너 교수님이 쓴 책을 여러권 사놓았는데 더 읽을 가치가 있다고 생각이 되며 뭔가 이 1권으로는 전체 피자판 중에 1조각만 먹은 것 같은 느낌이 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