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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칼로레아 세계사 - 깊이 있는 질문은 시대를 관통한다
임라원 지음 / 날리지 / 2024년 7월
평점 :
생각하는 역사 공부! 바칼로레아 세계사를 읽으면서 이게 진짜 역사 공부라고 감탄했습니다. 학창 시절 역사 공부는 시험에서 좋은 성적을 얻기 위해 사건을 배열하고 연도를 암기하기에 급급했습니다. 그러나 이 책을 통해 세계사 공부는 살아가는 데 필요한 전략적 사고를 함양할 최고의 시간임을 깨닫게 되었습니다. 바칼로레아 세계사 교육의 특징은 ‘질문을 던지는 것’입니다. 이 책에서 열두 개의 꼭지 제목은 모두 질문 형태를 취하고 있습니다. “고대 유럽이 중세 유럽인의 생활에 끼친 영향은 무엇인가?”(중세 봉건제도), “질병이 사회적, 경제적 변화에 끼치는 영향은 무엇인가?”(흑사병), 위기가 민주주의를 발전시킬 수 있는가?(르완다 대학살), “왜 어떤 전쟁은 끝나지 않는가?”(이스라엘과 팔레스타인) 등등, 하나같이 관심을 끄는 주제와 질문입니다.
중세 유럽의 봉건제와 장원제도를 제대로 이해하기 위해서는 로마 공화정 때 광대한 토지 유지를 위해 지주와 노예가 필요했던 라티푼디움(Latifundium)을 알아야 한다고 저자는 설명합니다. 지주 귀족과 농노들이 서로 이익을 위해 상호호혜적 관계를 유지해야 하는데, 그것이 정치적으로는 봉건제, 경제적으로는 장원제였다는 설명이 쏙 들어옵니다. 흑사병 같은 생존의 위기 상황에 인간들은 ‘지금 나에게 필요한 것이 무엇인가?’를 질문하며 결정을 내립니다. 생존의 위기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반드시’ 살아남는 것이었습니다. 저자는 지금 우리가 이 질문에 답할 줄 알아야 먼 훗날의 후세대가 우리의 역사를 기억해 줄 것이라고 말합니다. “잔인하게도 역사는 살아남은 자가 남긴 기록”(p. 52)이라는 표현이 강하게 남습니다.
다음과 같은 역사적 진실 앞에서 인간이 얼마나 이기적인 존재인지 생각해 봅니다. 인도와 파키스탄 갈등의 주요 원인은 식민 정부의 종교 차별정책이었습니다. 마찬가지로 르완다 대학살 사건과 그 이후 상황은 식민 정부의 부족 차별정책에서 시작되었습니다. 또 에비앙 회담은 히틀러에게 유대인을 학살해도 국제 사회가 나서지 못할 것이라는 확신을 주었다고 합니다. 이스라엘과 팔레스타인 사이의 끝나지 않는 전쟁은 강대국들이 자기 이익 중심으로 외교를 했기 때문입니다. 이 책을 읽으면서 나의 과거 역사 공부가 아쉽게 느껴졌습니다. 고등학생 시절, 적어도 대학생 시절에 바칼로레아 식으로 역사 공부를 했다면, 역사를 보는 눈과 인생을 살아가는 데 필요한 전략적 사고가 크게 향상되었을 것입니다. 역사적 사실에 관한 질문을 던지고 거기에 서술형으로 답하게 하는 역사 공부가 이루어진다면, 대한민국의 교육도 한 단계 더 업그레이드하지 않을까 기대해 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