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상주의 - 일렁이는 색채, 순간의 빛 해시태그 아트북
헤일리 에드워즈 뒤자르댕 지음, 서희정 옮김 / 미술문화 / 2021년 9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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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상주의 화가의 주요 작품들을 한 권으로 감상할 수 있다는 것은 큰 기쁨입니다. 책 앞부분에는 인상주의 시대의 시작을 간략하면서도 분명하게 설명합니다. 튜브 물감의 발명으로 인한 손쉬운 야외 작업, 시시각각 변하는 색감, , 미세한 순간의 포착, 유연해진 붓질, 즉흥적이고 생기가 넘치는 화폭, ! 어쩌면 이렇게 감각적이면서 선명하게 인상주의를 설명해 놓았는지, 감탄이 절로 나옵니다. 이 책 표지에 적혀 있는 부제 또한 마음에 듭니다. ‘일렁이는 색채, 순간의 빛’! 인상주의의 특징을 이보다 더 간단명료하게 보여주는 문구는 없을 것입니다.

저자는 첫 작품으로 마네의 <풀밭 위의 점심 식사>를 소개합니다. 당시 관람자들은 작품에서 벗은 여성을 보는 것은 익숙했지만, 이 작품의 벗은 여성에게는 신화적 의미가 담겨있지 않아 관람자의 관음증을 자극합니다. 이는 아카데미의 미술에 정면으로 도전하는 것입니다. 특히 벗은 여인의 시선이 당돌하게 관람자를 향해 있습니다. 이 책의 저자는 그 시선은 우리에게 직시하라고, 위선을 떨치고 마네가 들려주는 현실을 당황하지 말고 받아들이라고 요구한다”(p. 16)고 설명합니다.

저자는 꼭 보아야 할 작품들예상치 못했던 그림들로 구별하여 사십여 가지 작품을 보여줍니다. 마네, 모네, 드가, 카유보트, 르누아르, 피사로, 쇠라, 세잔, 고갱, 고흐, 등과 같이 이름만 들어도 떠오르는 작품들 뿐 아니라, 모리조, 용킨트, 기용맹, 니티스, 포랭, 체이스, 커샛, 소로야, 등과 같이 생소한 화가의 작품도 소개합니다. 아무래도 인상주의의 진면목을 보여준 모네의 작품이 가장 많이 소개되어 있습니다. <인상, 해돋이>, <건초더미, 눈과 태양의 효과>, <햇빛을 받은 루앙 대성당, 서쪽 외관>, <헌던 국회의사당, 안개를 통해 빛나는 태양>, <푸른 수련> , 빛에 의해 표현되는 다양한 인상을 보여줍니다. ‘인상주의하면 누구나 모네를 제일 먼저 떠올릴 것이지만, 빈센트 반 고흐의 작품을 딱 하나(pp. 84~85) 소개한 것은 아쉽습니다. 그래도 색인바로 앞에 그의 작품 <나무와 수풀>을 부분 확대하여 두 페이지에 걸쳐 실어 놓았는데, 너무나 강렬하고 아름다워 한참을 들여다보았습니다.

매력적인 미술책입니다. 누군가에게 인상주의를 소개한다면, 이 책을 건네주겠습니다. 출판사 미술문화해시태그 아트북 시리즈에 관심이 갑니다. 이미 출간된 <검정: 금욕과 관능의 미술사><마녀: 유혹과 저주의 미술사>를 보고 싶군요. 출간 예정인 <>, <악마>도 기대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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