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염증 노화 - 피로와 노화를 멈추는 염증 디톡스
박병순 지음 / 쌤앤파커스 / 2025년 8월
평점 :

야근에 철야까지 해도 다음 날 쌩쌩 했는데요. 최근에는 체력이 부족해서 잠을 더 자고 있는 실정입니다. 이러한 가운데 건강에 대한 관심은 커서 노화에 대한 책을 찾아 봤습니다. 이번 소개 할 책은 염증 노화 책인데요. 전 서울대학교 박병순 교수님이 썼씁니다. 이 책은 기존에 건강 책들에서 다루지 않은 염증으로 노화를 바라본 내용이라 흥미롭게 읽었습니다. 이 책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염증 노화란
염증 노화 책은 노화의 근본적인 원인을 염증이라고 합니다. 박병순 피부과 의사가 직접 환자들을 치료를 할 때 줄기세포를 활용 하는데요. 예를 들어 환자 여려명이 같은 치료를 할때 염증이 수치가 낮은 환자가 치료 반응이 탁월 했다고 알려줍니다. 치료를 효과적을 받기 위해서는 혈액 속 염증 수치를 낮추고 면역세포가 활성하되도록 애쓰다가 보면 자신의 노화를 되돌릴 수 있겠다는 확신이 생겼다고 합니다. 한편 만약 면역체계가 무너지면 활력이 떨어지고, 기분이 우울 해지며, 잠이 오지 않는다고 합니다. 고로 이 반대의 상황으로 만드는게 중요합니다.

2) 노쇠
육안으로 염증 노화 인해 당뇨병, 심혈관 질환, ME/CFS를 앓고 있는지 단번에 알 수 있는 사람은 없습니다. 다만 노쇠한 증상이 있는 사람이 염증 노화에 앓을 확률이 높습니다. 노화가 나이가 들면서 생기는 변화라면 노쇠는 나이가 들어서 생기는 비정상적인 변화를 뜻합니다. 둘의 가장 큰 차이점은 노화는 피할 수 없지만 노쇠는 정확하게 이해하면 피할 수 있습니다. 노쇠를 예방하고 개선하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은 꾸준한 운동이라고 박병순 의사는 알려줍니다. 근육량이 나이에 맞게 유지하면서 케익이나 탄산음료 등 달콤함의 중독에서 벗어나는게 중요합니다.
ps
염증 노화 책은 몸 속 쓰레기를 청소하는 방법을 세세하게 알려주는데요. 자신에게 맞는 식단과 적절한 운동을 통해서 염증을 제거해 가는게 중요하다고 느꼈습니다. 또한 책은 왜 우리가 늙는지, 어떻게 노화가 진행되는지 본질적인 질문에 답하며 저속 노화, 역노화를 위한 구체적이고 단계적인 운동법과 디톡스 방법도 안내합니다.
이 포스팅은 쌤앤파커스에서 책을 받아 읽고 주관적으로 작성 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