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미래를 사는 사람 샘 올트먼 - AI 시대를 설계한 가장 논쟁적인 CEO의 통찰과 전력
키치 헤이기 지음, 유강은 옮김 / 열린책들 / 2025년 7월
평점 :

요즘처럼 기술의 변화가 일상과 사고방식까지 송두리째 바꾸는 시대에는 미래를 예측하고 받아들이는 태도가 무엇보다 중요해졌습니다. 미래를 사는 사람 샘 올트먼 책이 나와서 읽어 보게 됐습니다. 그는 오픈AI의 CEO로서 인공지능 산업의 새로운 지도를 그려왔고, 실리콘밸리 투자자들의 조언자이자 도전자였습니다. 이 책에는 샘 올트먼이 경험한 혁신의 순간들과 미래를 향해 한발 앞서 나아가는 사람들의 자세가 고스란히 담겨 있습니다. 그럼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성장기
샘 올트먼의 유년기는 얼리버드 천재의 성장담이 보다는 자기만의 세계에 깊게 몰두했던 시기였습니다. 미주리의 어린 소년 샘은 친구들보다 컴퓨터와 더 가까웠고, 누구보다 강한 집념으로 새로운 것을 만들어내고 싶어 했죠. 샘의 가족이 도대체 뭘 위해 그렇게까지 몰두하는지 이해하지 못했다고 회상하는 장면이 나옵니다. 그런데 이 ‘몰두’는 어른이 되어 실제 혁신을 만들고 스스로의 한계를 넘는 동력으로 바뀌었습니다. 즉 어릴 때부터 컴퓨터는 계산기가 아니라 생각하는 파트너였다는 고백에서 그의 본질이 드러납니다. 그리고 직접 생각하는 파트너인 Chat GPT를 만드는데 큰 영향을 끼칩니다.

2) 사용자 1억명
GPT가 처음 나왔을 당시에 크게 주목을 받지 못했습니다. 지금 처럼 성능이 좋지 않고 헛소리를 많이했기 때문이죠. 그러다 2022년 11월 30일 올트먼은 특유의 손문자로만 쓰는 문체로 트윗에 글을 올립니다. 오늘 챗GPT를 출시합니다. 다음 주소에서 채팅해 보세요. chat.openai.com p424 그리고 한마디를 더 붙입니다.
이건 현재 가능한 초기 데모판 입니다. 아직 제한이 많고 연구공개에 가깝습니다. 실제 당시에 봤을 때 질문을 던지고 원하는 답이 나오지 않아서 이걸 누가 쓸까 속으로 생각만 했습니다. 그러다 1월에 1억명이 달할 만큼 테크 제품 사상 가장 빠른 속도로 성장한 제품이 됩니다. 4버젼 이상은 차원이 다를 만큼 성능이 좋아지면서 페어프로그래밍하기 딱 좋습니다.
이 포스팅은 열린책들에서 책을 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