색의 인문학 - 미셸 파스투로가 들려주는 색의 비하인드 스토리
미셸 파스투로 지음, 고봉만 옮김, 도미니크 시모네 대담 / 미술문화 / 2020년 3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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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 많은 색들이 뉴턴에 의해 가둬졌다. 누구나 색하면 떠올리는 7가지 색. 그러나 뉴턴이 처음 규정한 무지개의 색은 6가지, 행운의 숫자를 고려해 남색을 넣어 7가지로 만들었단 설이 있다.
가끔 아이들에게 너희를 색깔로 표현하면 무슨 색이냐고 묻는다
어린 시절부터 색에 대한 고정관념때문인지 여자아이 남자아이의 선호색도, 자신을 표현하는 색도 비슷비슷한 모습이다.
색은 이렇듯 시대를 반영한다.
매춘부의 색이자 웨딩드레스의 색이었던 붉은 색, 위선과 배신의 색에서 희망과 태양을 이야기하는 노랑, 불안정과 괴물을 상징했으나 이젠 안정을 뜻하는 녹색 등. 색에 대한 다양한 시대적 배경과 변천을 알 수 있는 책.


내용보다는 그림과 수록 명화들이 더 맘에 드는 책이다


인류는 자연의 색을 모방했다
거기에 권력이니 차별과 차이, 숭고의 의미를 보태기도 하였다
색은 아무 잘못이 없다
모두에게 평등하다
인간이 그 색들을 구분짓고 나누고 차별했을뿐이다.
자연의 색을 완벽하게 재현할 수도 없다.
아무리 잘 찍어도 아무리 해상도가 좋아도 비 갠날 아침의 깨끗해진 거리와 하늘의 색은 표현하지 못한다.
자연은 우리에게 아름다움을 주었고 , 우린 그 아름다움을 제국주의니 차별이니 고귀하니 촌스럽니 여자의 색 남자의 색 등 따위로 마음대로 이용하고 규정짓기도 했다. 아름다운 색, 그 색만으로 충분한게 아닐까. 앞으로 또 어떤 편견들이 생겨 또 어떤 색에 마음대로 굴레를 씌울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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