꽃은 알고 있다 - 꽃가루로 진실을 밝히는 여성 식물학자의 사건 일지
퍼트리샤 윌트셔 지음, 김아림 옮김 / 웅진지식하우스 / 2019년 1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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법의학자 에드몽 로카르는 “모든 접촉은 흔적을 남긴다 “라고 했다. 실제로 이런 류의 책이나 csi같은 미드를 보면 그 말이 정답같다. 그러나 그 흔적을 찾는 일은 너무나 힘들고 복잡하고 변수가 많다. 예전엔 골상학으로 범죄자를 가려낸 적이 있다고 한다. 실제 얼굴의 형태나 피부색 등으로 범죄자를 가려낸다니 비과학적일뿐만 아니라 다분히 인종차별적이다.
csi를 즐겨 본 사람이라면 길 그리썸반장의 활약을 기억할 것이다. 특히 곤충과 벌레 등에 대한 해박한 지식과 돼지를 이용한 실험등은 우와 의 감탄사와 함께 큰 재미를 주었다.
이 책에선 그런 곤충학자와 함께 생물학자들 또한 범죄의 위치나 시간을 유무죄를 판단하는데 큰 도움이 됨을 알리고 있다.

억울한 죽음, 혹은 애타게 유족들이 기다리는 시신의 위치를 법의학자들은 다양한 방법을 통해 찾으려 노력한다.
DNA나 족적 지문등은 익숙하지만 이 책에서 소개되는 증거와 증인은 색다르다
식물들이, 꽃가루가 자작나뭇가지와 흙 속의 성분과 버섯의 균류가 그 증거이고 증인이다.


옷이나 신발, 몸에 묻은 화분이나 균류 포자 등으로 그 혹은 그녀가 어디로 끌려가 어떤 곳에서 죽임을 당해 어떻게 버려지게 되는지 알아내는 식물학자 퍼트리샤 월트셔의 이야기이다
포자나 화분으로 그 곳의 식생을 알아내고 어디에 무슨 나무와 꽃이 있는지 주변의 풍경과 계절까지 맞추는 걸 보면 마법같지만 사실은 철저하게 과학적이며 통계와 그래프에 의한 실험과 관찰의 결과이다.
지의류, 방사능 서명, 출생지를 알려주는 치아, 10년마다 뼈의 성분이 바뀌기에 10년간의 행적을 알려주는 대퇴부, 머리카락과 손톱 등이 모두 누군가에 대한 행방의 정보를 알려준다

공기 또한 공기를 마신 위치의 지리적 흔적을 간직한다
CSI를 즐겁게 봤다면, 다양한 법릐학책들이나 관련 프로를 좋아한다면, 색다른 프로파일을 만날 기회를 주는 신선한 책이다

아차 그리고 머리카락을 조심하자
꽃가루와 포자는 머리카락에 거의 영원히 보존된다
사람은 죽고 분자들로 분해되어, 다시 환생한다 . 다른 사람에게 흡수되기도 하고 블루벨, 참나무, 딱정벌레로. 우리는 죽어 분자로 환원해 다시 그 무엇인가가 되는 것이다.
작가는 자신의 경험에서 우러난 삶의 가치나 내세관을 피력하기도 하는데, 요즘은 과학자들이 글도 참 잘 쓰는것 같다.

(본인이 맡았던 사건들을 예로 들어 좀 더 상세하고 실감나는 책이다. 조금은 밋밋할 것 같은 식물들의 다른 면모를 과학적으로든 법의학적으로든 알게 되어 색다른 재미를 준다. )

하지만 죽음 안에는 언제나 삶이 있다. 당신이 살아 있는 동안 당신의 몸은 멋지게 균형 잡 힌 생태계가 이루는 하나의 집합체이며 그리하여 그것은 죽음 속 에 있다. 당신이 죽으면 몸은 활력 넘치는 풍부한 미생물의 천국이자 죽은 고기를 먹는 곤충과 새, 설치류들의 보물 창고가 된다.

조앤 넬슨은 우리가 풀어야 할 한낱 수수께끼가 아니었다. 몇 년에 걸쳐 쌓은 경험을 바탕으로 내가 맞서야 할, 도전 과제 역시 아니었다. 조앤은 사랑과 희망, 두려움, 야망을 갖춘 살아 있는 사람이었다. 편지를 읽으며 나는 깨달음을 얻었고, 평소에 좀처럼 느끼지 못했던 감정이 휘몰아쳤다.
지적 도전이나 법의 생태학을 발전시키며 내가 늘 지녔던 자부심 보다도, 바로 이것이 내가 이 일을 하는 이유다. 사람의 감정은 이토록 소중하다.

당신의 몸은 단지 짧은 기간 동안 당신의 것이다. 몸을 이루는원소는 바깥세상에서 빌린 것일 뿐이며, 결국에는 돌려주어야 한다. 당신이 자기 자신으로 인식하는 실체는 사실 여러 미생물들의집인 생태계의 집합체다. 당신이 사망해 뇌와 순환계가 회복하기 어려울 정도로 작동을 멈춘다 해도, 몸속 세균이나 균류, 심지어 모공 속의 진드기와 위장 안의 기생충은(만약 있다면) 한동안 죽지않을 것이다.

그동안 나는 여러 가지 종류의 사망, 예컨대 목 졸림, 독살, 칼에 찔림, 질식, 사지 절단에 따른 사망이 어떤 결과를 일으키는지,
그리고 다양한 장소와 조건에 사체를 유기했을 때 어떤 결과가 나오는지를 목격했다. 그럴 때마다 나에게 항상 깊은 인상을 안겼던사실은 육체가 빈 그릇과 다르지 않다는 점이었다. 죽고 나면 그육체를 인간이라고 부를 만한 것은 아무것도 남아 있지 않는다.
인격을 가진 누군가가 사물이 되는 것이다. 나는 그 점을 확신한다. 우리는 지구가 오염되지 않도록 보호하는 대신 생각 없이 빈병을 재활용 쓰레기통에 버리는데, 선사시대부터 오늘날까지 사람들은 사체를 똑같은 방식으로 처리해왔다. 그래도 우리의 사회적 규범은 사체를 처분할 때 복잡한 의식을 행하라고 요구하며 그것은 고인과 친밀했는지의 여부와는 무관하게 이뤄진다.

사람이 죽으면 육체는 이전에 섭취했던 음식에서를 구성하던 분자들로 분해된다. 그 사람은 다른 유기체던 분자를 자신의 분자로 전환시켰고, 이제 그것은 다시 한번 .
취했던 음식에서 비롯해 육체사람은 다른 유기체들이 가졌출된 다음 다른 사람들에게 흡수되어 생명의 순환 주기를 여소킬 것이다. 지표면에 남겨진 사체는 땅에 매장된 사체보다 훨씬더 빨리 분해될 테고, 화장된 사체는 불과 몇 분 안에 무기질의 재로 환원된다. 이때 이 재를 숲속에 흩날린다면 그 사람은 말 그대로 환생하는 셈이다. 재 안의 원소들은 세균, 균류, 무척추동물, 식물 뿌리에 흡수된다. 한 사람의 개인이 숲 전체로 퍼져 다수의 존재가 된다. 블루벨, 참나무 그리고 멋진 딱정벌레로 동시에 환생할 수 있다니 얼마나 멋진 일인가, 당신이 이런 생각을 좋아하는,싫어하든 이 일은 분명히 일어난다.
나는 이런 생각이 무척 매력적이라고 생각한적이라고 생각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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