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리대왕 민음사 세계문학전집 19
윌리엄 골딩 지음, 유종호 옮김 / 민음사 / 2002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예전에 읽었던 책을 새롭게 꺼내 다시 읽다보면, 보이지 않았던 무언가가 보이기도 하고, 혹은 뭐지하며 그 시절 느꼈던 감정이 바람빠진 풍선같을 때도 있다
이 책은 여전히 쨍한, 날이 선 느낌. )


한 무리 남자아이들의 불시착으로 이 책은 시작된다.

사춘기, 혼돈의 시기를 거치는 나이, 세상 또한 냉전 체제 속 분열과 혼돈이 가득이다.

무인도라는 통제 없는 혼돈 속에서 나름의 질서를 꾀하던 랠프와 피기는 결국 탈선과 혼돈을 택한 잭의 무리에 의해 쫓기게 된다.

발언권을 가질 수 있었던 소라(그들이 정한 규칙)가 무기력해지고 문명이란 걸 가능케 했던 안경 또한 잭패거리에게 약탈당한다.

그들은 어둠을 틈 타, 그리고 결국 대낮에도 가면이라는 장치 속에서 살육과 무질서를 늘어놓는다.

흡사 마음 속 악마가 살아난 듯, 사이먼을 처단하고, 공포를 도구로 이용하며 악날해져간다.

마지막까지도 선함을 믿고 질서를 유지하려 했던 피기도 사라졌다. 두려움속에 쌍둥이도 원치 않는 선택을 했다.

랠프만 남았고, 세상은 악마같다. 최소한 이 무인도는.

그리고 구출이 이루어진다.

질서를 유지하며 구조를 위한 노력을 하자던 랠프패거리는 떠나고 랠프만 남았다.

무질서 속에 날뛰던 이들은 눈물을 흘린다.

무슨 의미의 눈물일까

피기도, 사이먼도, 정의도, 선함도, 아이의 순순했던 시절도 다 떠났고 더럽혀졌고 결국엔 죽임을 당했다. 이제 와서 눈물이 무슨 소용인가.

어릴 적부터 십오소년 표류기나 로빈슨크루소를 좋아하며 혹여 무인도에 간다면 무엇을 갖고 갈지 고민하곤 했는데.

무인도에 가지 않는게 제일 나은 선택일가.

이 당시 세상도 전쟁으로 광기에 휩싸였고, 무인도와 다르지 않았을 것이다.

선함을 믿고 정도를 가자는 이들은 사라지고, 광기만이 남아 사람들을 향해 총구를 겨누던 시기.

작가가 하고 싶은 이야기는 바로 이런 것이 아닐까.
고기와 공포앞에서 우리도 쉽게 변하지 않을거라 말 할 수 있을까

댓글(2) 먼댓글(0) 좋아요(7)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초록별 2020-01-06 17:25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우리의 본성은 과연 선 일까? 악 일까? 아니면 선과 악도 아닐까?

mini74 2020-01-06 20:56   좋아요 0 | URL
*^^* 아직도 잘 모르겠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