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엠오 아이 창비아동문고 221
문선이 지음, 유준재 그림 / 창비 / 2005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얼마 전 재미있는 책 한권을 읽었다.
한 편의 영화를 보는 듯한 느낌...
지금은 미래. 정회장은 유전자조작 사업으로 엄청난 부를 가지게 되었지만.
아들은 그런 건 세상을 더 힘들게 만든다며 반기를 들고 다른 쪽에 선다.
마음 한구석 항상 외로웠던 정회장에게 한 소년 ˝나무˝가 나타난다.
나무는 유전자 조작으로 태어난 아이이다.
모든 좋은 인자를 모아 만든 아이....바로 지엠오 아이이다.
그런 아이들에게 어느날부턴가 불치병이 나타나고, 나무의 부모는 너무 가난하여 결국 자식을 버리게 된다. 내가 힘들게 목숨 걸고 나은 것이 아니어서일까 쇼핑하듯 태어난 많은 지엠오 아이들이 사소한 이유들로 버려 지고, 불치병이 번지자 고아원은 넘쳐 나게 된다.
정회장 또한 나무를 고아원에 보내려 하지만....
결국 버려지고, 버렸던 두 사람은 혈육보다 뜨거운 정을 느끼게 된다.
냉동인간이 되어 먼 미래, 병을 고쳐 보자는 정회장에게, (정회장 또한 노화세포를 더 이상 억제할 수 없어 삶이 얼마 남자 않았다.) 나무는 이렇게 말한다.
먼 미래의 내가...지금의 내가 맞나요? 먼 미래의 내가 지금의 추억들을 소중한 기억들을 모두 잊지 않을 수 있나요....이 물음에 눈물이 글썽여 졌다.
살아가는 데 필요한 것은 건강한 육신 뿐만이 아니다.
좌절과 아픔을 이겨낼 수 있는 아름다운 추억들, 오히려 날 힘들게 하는 것 투성이라도 그 죄스런 추억들...나와 인연이란 끈으로 묶인, 어떨땐 속박으로 느껴지기도 하는 그런 관계들이 결국 살게 하는 것임을
나를 인간으로 살게 하는 것임을.

그러다 생각나는 영화가 한편 ..얼마나 많이 울었는지 모른다.
바로. 인간보다 더 인간다웠던, 소년 로봇소년...데이비드를 더 인간답게 보이게 한 것은 바로 그가 가슴에 품었던 추억과 그 추억에 대한 변치않던 사랑...추억 속에서 잠들던 데이비드를 보면서 참 많이 울었던 기억이 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