르네상스 미술 이야기 - 피렌체편 - 김태권의 미술지식만화
김태권 지음 / 한겨레출판 / 2009년 5월
평점 :
절판


이젠 만화다.
미학오딧세이를 책으로 읽고 한참 멍하니 충격을 받았는데,
만화책으로 나온 걸 보곤 또 한번 충격.
그 중 세번째 권을 맡아 그린이가 바로 김태권,
그래서 요분 책만 골라 읽어봤다.
십자군 이야기도 정말 재미있었지만 일단 오늘은 르네상스 미술 이야기.

이 분 내공이 대단하다.
어려운 내용들을 참 쉽게도 말풍선으로 설명한다.
똑같은 이름으로 나를 열두번도 더 좌절케 했던 메디치가문 이야기도 귀에 쏙쏙 들어온다.
늙으면 ......긴 호흡의 글도 읽기가 힘들다. ㅎㅎ

이 책 속엔 굉장한 인물 하나가 나온다.
바로 로렌초..메디치가의 문화번성기를 이끌었던 인물.
본인 또한 뛰어난 시인이자 예술에 조예가 깊었고, 미켈란젤로를 자식처럼 아꼈으며,
훗날 ˝플라톤아카데미˝라 불리는 집을 지어 최고의 지식인들을 아무 걱정없이 마음껏 생각하고 꿈꾸게 한 이.
그리하여 진정한 예술과 문학, 모든 장르를 아우르게 한 이.
그저 그림이 아니라, 그저 조각이 아니라, 그 속에 숨은 영혼까지 몽땅 담을 수 있게
어떤 작품이든 이해와 감동이 충만하도록 도와준 이가 바로 로렌초이다.
모든 학문의 넘나듬을 실천한 이가 바로 로렌초가 아닐까.
그렇지만 그도 자식만은 어쩔 수 없었나 보다.
로렌초의 장남인 피에로는 인기도 없고 찌질 소실남.. 결국 쫓겨나 로마에 머무르다 익사해 버린다.
그 뒤를 이은 사보나 롤라는 소년단 등을 내세워 퇴폐 미술이라며 수많은 걸작들과 작품들을 불태운다.

이 만화의 화자는 이 시기의 화가에 대한 책을 썼던 ˝바사리˝이다.
르네상스의 분위기와 그런 르네상스의 배경, 그리고 르네상스의 화가들을 독특하면서 재미있는 시각으로 보여준다.

레오나르도와 미켈란젤로의 대결 구도는 구구절절한 이야기가 아니라, 먹튀와 애송이란 말로 설명해 준다. 얼마나 뛰어나면서도 간단한 더 이상 말이 필요없는 촌철살인 같은 언어인가.ㅎㅎ
(매번 새로운 시도를 하다 미완성만 많이 남긴 레오나르도를 먹튀의 달인, 미켈란제로를 조금은 부러워하면서도 애송이로 보는 레오나르도의 시선이 재미있다.)
그러면서 소소한 이야깃거리도 남겨준다.

1.미켈란젤로의 ˝피에타˝상의 성모는 왜 동안인가
:
삼위일체설에 의해서라고 한다. 아버지 성부와 성자인 예수님은 동일한 위치이니, 성모마리아는 자신의 아들의 딸이 되는 것이다.
2.예수의 몸이 작고 왜소한 이유는? 실제 남성처럼 만들면 성모마리아 혼자 안고 있기는 힘들다, 몇 사람이 더 필요하고 그러면 시선이 분산된다.

이 책에는
다비드상을 예로 들어 미켈란젤로에게는 이글거리는 분노의 힘, 무시무시한 힘(눈동자의 어두운 부분을 깊이 파버리고~ 하트 모양, 빛을 반사하는 곳을 남겨 이글이글 타오르듯 표현했다.)을 통해, 타인을 오싹하게 하는 데리빌리타의 감성을
모나리자 등을 통해 보여준 우아한매력의 레오나르도를 그라치아라고 명명한다.

르네상스..
새로움의 시작, 어두운 중세 시대에서 벗어나고자 하던 시대.
갈릴레이가 있었고, 미켈란젤로와 마키아 벨리, 수 많은 시인과 천재들이 마치 동네 주민마냥 북적이던
피렌체라는 곳,
그 곳에서 살아가며 이전과는 다른 새로운 삶과 가치관을 보여준 이들에게서 용기라는 걸 배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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