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례한 사람에게 웃으며 대처하는 법 - 인생자체는 긍정적으로, 개소리에는 단호하게!
정문정 지음 / 가나출판사 / 2018년 1월
평점 :
구판절판


나처럼 직장인이라면 누구나 무례한 사람 때문에 기분이 상해 본 경험이 다들 있을 것 같다. 나 역시도 최근에도 그가 다른 사람들의 이야기를 듣지 않고 독단으로 모든 것을 결정하는 과정에서 무례함을 범하는 모습을 보면서 부당함을 늘 느끼며 지내고 있지만 마땅히 대처하지 못해서 분노할 때가 많았다. 나에게 직접적으로 무례함을 범할 때면 그 자리에서 하지 못했던 말이 뒤늦게 생각나서 아쉬워하며 후회하다 넘어가곤 했던 적이 몇 번 있다. 그리고 직장에서 막무가내로 타인의 말을 듣지 않는 그를 어떻게 바꾸어 놓으려는 움직임도 점차 사라짐을 피부로 느끼고 있던 참이었고 우리들이 할 수 있는 것이라고는 뒤에서 그 사람을 욕하는 것 뿐이었다. 이런 찰나에 <무례한 사람에게 웃으며 대처하는 법>이라는 제목이 내 시선을 사로 잡았음은 당연하다. 얼마전만 해도 그 사람에게 한 마디도 하지 못하고 후회했던 일이 있었기에 더욱 더 그러했다.

 

저자 역시도 그런 경험이 많은 사람이었다. 가정에서도 그랬고 사회에서도 그랬다. 그런 경험들을 토대로 쓴 글이라 그런지 실질적으로 어떻게 대처해야 하는지에 대한 방법들을 들을 수 있어서 좋았던 것 같다. 왜냐하면 내가 늘 대처를 하지 못하고 후회만 했기 때문이다.

 

책에서는 착한 사람이 되려고 애쓰지 말라고 조언한다. 나 스스로도 이런 콤플렉스를 가지고 있는 건 아닌지 생각해 본 적도 있기에 공감할 수 있는 대목이었다. 평소에 무례한 사람들을 보면 그로 인해 나까지 무기력해 짐을 느낄 때가 많았는데 이 책에서 저자도 이 부분을 언급했다. 그들 때문에 내가 내 삶을 무기력하게 만들고 나의 자존감을 떨어뜨리고 할 필요는 전혀 없다는 걸 반복해서 느끼며 읽었다. 그리고 그런 사람들로 인해 그들 흉을 보고 있는 나 자신에 대해서도 생각해 보게 되었다. 불행한 사람이 남에게 관심이 많다는데 내가 그들로 인해 불행을 느끼고 더욱 그들의 그런 모습에 집착했던 것은 아닌지를 생각해 본다. 제대로 나를 표현할 수 있는 자기 표현의 근육을 높이는 법도 유용했지만 무엇보다도 부정적인 말에 압도당하지 않는 습관은 지금부터라도 단련을 통해서 상대방의 무례함에 자연스레 대처할 수 있도록 연습해야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책 속에서 공감 능력이 부족한 사람을 주변을 병들게 한다고 했는데 책을 덮고 나서는 이 말이 많이 와닿는다. 주위에서 공감 능력이 부족한 사람들 때문에 기분이 상한 적이 있었기에 더욱 그렇게 다가왔나보다. 나 역시 공감 능력이 얼마나 중요한지는 잘 알고 있었지만 이 책을 통해 공감 능력이 없는 사람들과는 관계를 멀리하는 것이 좋겠다는 생각을 하게 되었다. 아무튼 이젠 책 속에서 알려준 방법들을 토대로 무례한 사람들에게 당황하지 않고 대처할 수 있도록 연습을 해야 할 것 같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