좋은 아빠 혁명 - 20세기형 아빠로는 21세기를 살아낼 수 없다!
강은정 지음 / 라온북 / 2022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좋은 아빠라는 말은 과거에는 별로 책에서 볼 수 없었던 제목인 듯 싶습니다. 그만큼 시대가 많이 변했고 아빠의 역할이 과거와는 많이 달라졌으며 시대적으로도 아빠들에게 역할을 좀 더 요구하는 것 같습니다.  

 

사실 과거에만 하더라도 육아나 자녀 교육에 대한 이야기들은 거의 다 당연히 엄마 위주로 쓰여 있었던 것 같습니다. 육아서를 읽으면서 부모에 대한 이야기들을 접할 때에도 아빠를 이야기한다고 느낀 적은 거의 없거든요. 하지만 지금은 과거와 달리 육아 휴직을 하는 아빠들도 늘고 있고 아내는 직장에서 일을 하고 남편만 휴직을 하는 모습들도 종종 볼 수 있습니다. 

 

이 책에서는 오늘날을 아빠라는 이름으로 살아가고 있는 남편들에게 과거와 같이 행동해서는 살아남을 수 없다고 조언합니다. 시대가 변한 만큼 아빠들의 역할이 더욱 강조되고 있고 이를 잘 알아야 한다고 이야기하거든요. 사실 시대가 변했기 때문에 요구되는 역할을 제대로 알고 있는 것은 무엇보다도 중요한 일이라고 생각됩니다.

 

어찌보면 지금과 같은 시기에는 아빠의 역할을 잘 해내고 있는 경우와 전혀 그렇지 않은 경우 아이들에게 미치는 영향은 물론이고 그 차이가 분명히 존재할 거라는 생각이 듭니다. 

 

사실 예전에도 육아서를 종종 읽다보면 아빠가 아이의 사회성에 많은 영향을 미친다는 이야기도 접했었고 엄마가 해줄 수 없는 것들이 분명히 존재하고 이러한 것들을 아빠가 해줘야 한다는 이야기를 종종 접했지만 그 구체적인 내용이나 방법에 대한 이야기는 좀처럼 들을 수 없었던 것 같습니다. 이 책에서는 21세기를 살아내기 위한 아빠의 역할들이 나와 있어서 내 자녀를 위해 아빠들이 이 책을 읽고 어떤 역할을 해야하는지 도움을 받으면 좋을 듯 합니다. 

 

우리가 흔히 부모가 변해야 아이도 달라질 수 있다고 이야기하는데 이 책에서는 아빠가 변해야 아이가 변할 수 있기 때문에 힘들고 실천이 어렵더라도 계속해서 아빠로서의 역할을 해나가야 한다고 이야기합니다. 꼭 아빠들만 이 책을 볼 것이 아니라 부부가 함께 보면서 부모로서의 역할을 살펴보고 대화를 나누는 것도 필요하리란 생각이 듭니다.


댓글(1)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유민보민맘 2022-05-07 15:22   좋아요 0 | 댓글달기 | 수정 | 삭제 | URL
좋은 서평 감사합니다 아빠의 역할 정말 중요하죠?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