숨은 권력, 미디어 미래생각발전소 12
김재중 지음, 이경국 그림 / 미래아이(미래M&B,미래엠앤비) / 2017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우리가 매일 접하고 있고 우리 생활에서 빼놓을 수 없는 것 중의 하나가 바로 미디어죠. 이 책은 미디어에 대한 모든 것을 담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정도로 알찬 내용들을 다루고 있더라구요. 아이들이 늘상 쓰는 휴대폰, 자주 보는 텔레비전 등이 모두 미디어라는 것을 아이가 인지할 수 있게 되니 호기심을 갖고 책을 보네요.

 

미디어가 어떻게 생겨났는지를 시작으로 원시 시대를 비롯한 과거의 미디어를 거쳐 오늘날처럼 발달한 미디어의 모습을 보여주네요. 우리가 늘상 보는 텔레비전도 어떤 과정을 거쳐 뉴스가 만들어지는지 책을 통해 만나보니 아이가 궁금했던 것들이 해소되나봐요. 안 그래도 아이도 뉴스를 최근 같이 보게 되면서 뉴스가 어떤 관점에서 만들어지는지 등도 책을 통해 살펴보고 반가워하더라구요. 원래 아이의 꿈이 아나운서였었던 적이 있어서 그런지 기억도 새록새록 나는 모양이에요.

 

원시 미디어 시대를 지나 오늘날의 뉴미디어란 인터넷을 말하네요. 우리가 늘 사용하는 인터넷인 만큼 이 미디어에 대해 알아보는 것은 아이에게도 그리고 저에게도 있어서 의미가 있는 것 같아요. 제대로 알고 사용해야하니까요. 사실 아직 아이는 노트북을 사용하고 있지는 않아요. 하지만 아이가 초등학생이 되면서 휴대폰을 천천히 사주려 했지만 맞벌이 부부 특성상 안 사주기가 어렵더라구요. 착한 미디어와 나쁜 미디어가 책에 잘 나와 있어서 미디어를 어떻게 사용하는 것이 필요한지에 대해서 아이 스스로도 책을 통해 살펴볼 수 있는 기회가 되었답니다. <생각발전소>라는 코너에서는 호모 사피엔스 등 지식적인 부분들을 좀 더 상세히 살펴볼 수 있고, 책 곳곳에 핵심적인 개념들도 잘 소개하고 있어서 아이들 책으로 무척 좋은 것 같아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