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다가 보이는 이발소 - 제155회 나오키상 수상작
오기와라 히로시 지음, 김난주 옮김 / 알에이치코리아(RHK) / 2017년 5월
평점 :
품절


히가시노 게이고를 워낙 좋아하다 보니 히가시노 게이고의 적극 추천 책이라는 말에 가장 먼저 솔깃했답니다. 가족에 대한 6편의 단편들을 담은 이 책은 나오키상 수상작으로 선정되었다고 하네요. 가족에 대한 이야기들을 풀어놓은 책으로 저는 개인적으로 <성인식>이 가슴이 먹먹하면서도 기억에 많이 남았네요. 딸을 어릴 때 잃은 부모의 심정이 감정이입이 되어 다가오더라구요. 자신의 딸이 살아있다면 참석하게 될 성인식에 이들 부부가 대신 참석하는 이야기랍니다. 상상하지 못했던 스토리에 기발함도 느껴졌고 아내가 딸로 참석한다는 설정은 다소 현실감이 떨어지진 않을까 생각했지만 주변의 시선이 아내를 결코 딸로 보지 않는다는 사실에서 이들 부부의 바람일뿐 현실은 다르다는 것을 보여줌으로써 안타까움을 더 자아내더라구요.

 

이 책의 제목이기도 한 <바다가 보이는 이발소>에서는 이발소를 배경으로 나이든 이발사와 청년의 모습을 통해 또 다른 가족의 모습을 보여줍니다. 치매에 걸린 엄마를 찾아간 딸의 이야기 등을 통해 우리에게 가족이란 무엇인지에 대해 다시금 생각하게 도와주는 것 같습니다.

 

가족이란 누구보다도 가까운 것 같으면서도 사실 저 마다의 가정의 모습을 면밀히 들여다보면 안타까운 사연이 숨어 있기도 하고, 때론 피 한방울 섞이지 않은 남보다도 못하다는 생각이 들기도 하죠. 우리가 꿈꾸는 행복하고 이상적인 모습의 가정만이 실제 가족의 모습이 아니듯 삶에 있어서 다양한 갈등과 문제점들을 안고 있는 가정의 모습을 통해 지금 현재 가족의 모습을 돌아보게 만들어주는 것 같습니다. 잔잔하면서도 생각해보게 되는 이야기들로 꾸며진 책이라 더 와닿았던 것 같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