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5학년 공부사춘기 - 초등5학년 감정코칭이 공부주도력을 결정한다
김지나 지음 / 북하우스 / 2016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처음 책 표지만 봤을 때는 사춘기 아이들의 이야기를 다룬 동화책으로만 생각했었답니다. 그런데 이 책은 부모들이 읽어야 할 책이더라구요. 초등 5학년이라는 시기를 부모들이 놓치지 말아야 할 중요한 시기라는 이야기와 함께 왜 그런지를 설명해주고 있어요. 다소 생소할 수도 있는 초등 5학년이지만 초등교사인 저자의 눈으로 본 아이들의 모습을 통해 5학년이라는 시기가 얼마나 중요한지 그리고 이렇게 중요한 시기이지만 많은 부모들은 이와는 상반되게 이 시기쯤 되면 아이들에게서 손을 놓는지 이야기합니다.

 

요즘 아이들은 사춘기가 빨라져서 초등학생 때부터 사춘기를 겪는 아이들이 많다고 하네요. 그래서 아이가 입학을 하면 많은 부모들이 점점 다가올 사춘기를 어떻게 보내도록 도와줘야하나 고민하게 되죠. 학습적인 면에 있어서도 엄마들의 생각은 초등 저학년의 경우 신경을 쓰다가 점차 5학년 쯤 되면 아이 스스로 할 수 있는 자기주도적인 힘을 길러야한다는 생각에 아이에게 맡겨두는 경우가 많은 것 같아요. 저 역시도 그랬던 것 같고요. 이 책을 읽고나서는 지금 1학년인 우리 아이는 5학년이라는 시기를 아이에게만 맡겨두지 말아야겠다는 생각이 강하게 드네요.

 

이제는 5학년이라는 시기를 엄마인 저도 다시 생각해봐야겠어요. 기본적인 공부 습관을 들이는 것이 중요한 시기이지만 아이가 어느 정도 공부를 따라가고 있다면 아이에게 긍정적인 정서와 애정을 주는 것에 초점을 맞춰야한다는 말이 인상적이었어요. 좀 더 아이에게 사랑과 애정을 주도록 노력해야겠더라구요.

 

초등교사가 쓴 책이라 그런지 공부와 관련된 정서 이외에도 진로 선택 문제나 아이와 소통하는 법, 아이가 고민하는 친구 관계나 불안해 하는 학교 폭력 문제를 어떻게 대처하고 어떻게 고민을 덜어줄지, 그리고 감정의 변화가 심한 시기를 어떻게 잘 보내도록 할지 등 감정 코칭 부분도 잘 다루고 있어 육아서를 읽는 것 같은 느낌이었답니다. 그동안 그냥 아이가 컸다고 생각하고 흘려보냈던 초등 5학년 시기에 대해 다시 생각해보는 계기가 되었고 감정 코칭을 잘해서 아이의 성장을 돕는 부모가 되어야겠다는 생각입니다.

저자가 쓴 <두근두근 학교에 가면>도 아이 입학 전에 잘 읽었었는데 이 책을 통해 5학년 시기를 잘 보낼 수 있도록 엄마로서 알고 도와야겠어요. 초등학생 자녀를 둔 부모님들이 읽어보고 5학년 시기를 놓치지 않았으면 하네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