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서한담 - 오래된 책과 헌책방 골목에서 찾은 심심하고 소소한 책 이야기
강명관 지음 / 휴머니스트 / 2016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책에 관련된 책을 읽는 일은 그 자체만으로 얻는 즐거움이 있는 것 같다. 책을 사랑하는 사람들은 그 책을 관리하는 것만으로도 즐거울 수도 있겠지만 이 책에 나오는 저자의 지인 교수님처럼 그 책을 기부하는 것도 쉽지 않을 수도 있겠다. 아끼는 마음으로 기증을 해보지만 내가 기증한 책들이 도서관 밖에 놓여있다는 것을 본다면 그 마음이 얼마나 애석할지 짐작이 가고도 남는다. 다행히 이 분들은 책방을 만들어 그 곳에서 책도 읽고 자신이 아끼는 책도 보관할 수 있고... 부럽다는 생각이 많이 든다. 나도 가끔은 나중에 더 시간이 지난 후에 조용한 책방에서 하루 종일 책을 읽으면서 시간을 보내고 싶다는 상상을 하곤 한다.

 

세상에 있는 모든 책을 다 가질 수 없다는 말에 누구나 공감하면서도 책을 좋아하는 사람들이라면 소장하고 싶은 욕구를 쉽게 억누를 수 없다. 나 역시도 도서관을 좋아하고 애용하기는 하지만 그래도 집안 가득 들어차 있는 책을 보면 왠지 모르게 마음에 뭔가가 차오르는 기분이다. 당연히 남의 책을 빌리면 가져다주어야 함은 당연하지만 조선 초기의 문인 김수온의 이야기처럼 희귀한 책을 한 권 빌리고 가져다 주지 않았다는 이야기는 매우 흥미롭다. 물론 책을 빌려줬던 사람 입장에서는 책을 돌려받지 못해 안타깝겠지만 빌려준 순간 그 책과 헤어지게 된다는 말의 의미를 잘 알 것 같다. 물론 책을 빌리고 돌려주지 않는 것은 잘못이지만 그 희귀서를 모조리 뜯어 도배를 해놓고 외웠다는 이야기는 양쪽 모두의 입장에서 생각해보게 한다. 책을 사랑하는 사람은 도서관에서든 타인에게든 책을 잘 빌려읽을 수도 있다. 그러나 반면 남에게 책을 빌려주었을때 제대로 돌려받지 못하거나 책의 일부분이 훼손되어 오면 마음이 아픈 것도 사실이다.

 

요즘엔 전자 책을 보는 사람들도 더러 있는 것 같다. 하지만 책은 활자와 종이로 만나야 그 맛이 사는 것 같다. 이 책은 책을 좋아하는 사람은 물론 책에 관련된 이야기를 좋아하는 사람들이 읽으면 좋을 것 같다. 소소한 책 이야기를 만나볼 수 있는 소소한 책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