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상적이지만 절대적인 생활 속 수학 지식 100 일상적이지만 절대적인 수학 지식 100 시리즈
존 D. 배로 지음, 전대호 옮김 / 동아엠앤비 / 2016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수학은 실생활에서 써먹을 수가 없다는 말을 학창시절 이후에 줄곧 들어왔는데 요즘엔 수학이 일상 생활에 어떤 관련이 있는지를 다룬 책들이 많아서 이런 책을 아이도 미리 접해두면 수학이 우리 삶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는 것을 잘 알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총 100가지의 이야기가 수학과 어떤 연관이 있는지를 책을 읽으면서 재미있게 접할 수 있답니다. 흥미로운 주제들이 많아서 읽는 내내 수학과 관련된 책이라는 생각을 잊을 때도 많았던 것 같아요. 불가능한 후보를 과연 선거에서 당선시킬 수 있을까요? 그냥 단순하게만 생각하면 가능할까 싶은데 선거 방식을 바꾸니 충분히 가능하게 되네요. 의도대로 머리만 잘쓰면 전혀 선거에서 뽑힐 가능성이 희박한 사람도 당선시킬 수 있답니다. 이러한 것이 선거 뿐만아니라 스포츠에서도 강한 후보들을 먼저 서로 대결시켜 탈락하게 만드는 것도 같은 이치라고 볼 수 있다네요.

이 밖에도 사각 바퀴의 자전거도 달릴 수 있다는 것도 수학을 통해서 입증이 가능하답니다. 정사각형 바퀴는 현수선 아치가 반복되는 모양의 표면 위에서 매끄럽게 구를 수 있다고 하네요. 뿐만아니라 정다각형 바퀴도 당연히 구를 수 있구요.

 

수학 공식들을 이용해서 각각의 주제들이 어떻게 어우러져 있는지를 잘 보여줍니다. 흥미로운 주제들이 많아 그 부분도 책을 읽는 동안 재미있었지만 저는 개인적으로 각각의 주제들 밑에 쓰여있는 글귀가 좋았답니다. 저자들의 말을 인용해 놓기도 했고 누군가가 한 말들을 적어놓기도 했답니다. 그 부분들이 해당하는 주제들과 관련이 있고 생각할 수 있어 좋더라구요. 수학을 좀 더 일상 생활에서 재미있게 생각하고 만나볼 수 있는 흥미로운 책이라 수학을 싫어하는 사람들도 걱정할 필요없이 쉽게 읽을 수 있는 책이에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