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나리깔나리, 우리말 맞아요? - 우리말을 알면 국어 실력이 쑥쑥~
공주영 지음, 윤이나.이창섭 그림 / 종이책 / 2016년 7월
평점 :
절판


우리말을 잘해야 다른 과목들도 잘 할 수 있어서 더욱 더 우리말의 중요성이 많이 강조되고 있는 것 같습니다. 우리말을 제대로 알 수 있도록 도와주는 재미난 책이에요. 책 제목부터 아이들의 눈을 사로잡아요. 왜냐하면 우리 아이도 얼레리 꼴레리라는 표현은 써봤기 때문이죠. 그런데 책 제목이 알나리깔나리라고 적혀 있는 걸 보더니 처음엔 이거 틀린 거냐면서 물어보더라구요. 책을 읽어보면 나와 있을거라고 했더니 나중엔 책을 읽고나서 이젠 얼레리 꼴레리는 틀린 거라면서 저에게 가르쳐주더라구요.

 

재미있는 등장 인물들이 나와서 더욱 더 이야기를 재미나게 들려줍니다. 우리말을 사람의 성격이나 행동을 표현하는 말, 음식과 맛을 표현하는 말, 동식물과 관련된 말, 날씨와 기후를 알려주는 말, 소리와 모양을 표현하는 말, 시장에서는 쓰는 말, 문화와 생활 속 말로 구분해서 알려주고 있답니다. 우리말에 관련된 지식을 전달하는 책임에도 불구하고 지루하거나 딱딱하지 않게 각 주제에 알맞은 이야기들을 들려줌으로써 아이들에게는 편안하게 책을 읽는 느낌을 줍니다. 혼자서 재미있다며 열심히 보더라구요.

 

이야기들 사이 사이에 진한 글씨체로 우리말들을 알려주고 아랫 부분에 자세한 뜻과 함께 어떨때 쓰는 표현인지를 정리해놓았답니다. 그리고 교과서 몇 학년 몇 학기에 나오는지도 나와 있어서 초등학생들에게 우리말을 정확하게 알려주고 상황에 맞는 언어를 쓸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 같아요.

 

'은솔이가 내는 쏙쏙 우리말 퀴즈'는 아이가 퀴즈를 맞히듯이 즐거워하며 답을 찾아봅니다. 생활 속에서 우리말을 사용할 상황들이 굉장히 많다는 것도 아이가 알게 된 것 같아요. 이 책 한 권을 열심히 반복해서 보면 정말 우리말 어휘력도 상당히 늘 것 같네요. 초등학생들에게 추천하고 싶을 만큼 알찬 책이네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