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생부종합전형의 모든 것 : 실전편 학생부종합전형의 모든 것
이재은.정훈 지음 / 꿈결 / 2016년 6월
평점 :
구판절판


입시 제도가 늘 변하고 있기에 학부모로서 이에 대비하여 아이의 학교생활기록부나 자기소개서를 준비하는 일은 새로운 최신의 정보를 늘 요구하는 것 같아요. 아이가 자랄수록 입시에 있어서만큼은 정보가 중요하다는 생각을 많이 하게 되네요.

 

이 책은 저처럼 정보를 필요로하는 학부모라면 많은 도움을 받을 수 있을 내용들이 들어 있답니다. 책에서도 언급되어 있듯이 많은 학교들이 점차 학생부종합전형을 확대하고 있어 학생부종합전형의 전략을 아는 것은 필수인 것 같네요. 학생부 기재 방식도 많이 변했네요. 객관성을 토대로 교사가 학생의 활동 사실을 근거로 학생의 우수성이 드러나도록 기록해야하니 학생 입장에서는 학생부에 입력되는 항목들에 치중해야겠어요. 교과세부능력 및 특기사항, 독서활동, 수상경력, 행동특성 및 종합의견, 진로희망, 봉사활동, 동아리활동, 자율활동 등의 항목이 있으니 아이의 활동 내용들을 보여줄 수 있는 실적들이 있어야하는 것은 필수겠죠. 다방면의 독서와 동아리활동, 자율활동에서도 뭔가 아이의 특성이 잘 드러날 수 있도록 준비하는게 풍부한 내용이 기재될 수 있도록하는 팁이 될 것 같네요.

 

이 책의 가장 큰 장점이라면 무엇보다도 사례별로 분석해 놓았다는 점입니다. 자신의 유형을 잘 파악해서 자기소개서를 쓰는데 주력한다면 성공적으로 합격 전략을 세울 수 있을 것 같습니다. 4장에서는 합격 사례들을 보여주고 있어서 이해도 잘되고 학생부종합전형의 합격 비결을 배워볼 수 있는 안목을 길러 대비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사례들을 보다 보니까 우리 아이의 관심사와 비슷한 과를 택한 합격생들의 사례에 더 눈길이 가더라구요. 합격의 결정적인 이유를 분석해 놓았기 때문에 전략을 세우는데 이론에서만 그치는 것이 아니라 실질적인 도움이 되어 좋았습니다. 실전편이라 그런지 실질적으로 준비하는데 도움이 될 내용들을 다루어 놓았고, '자소서 실천 워크북'을 8회에 걸쳐 계획표를 세워 준비할 수 있어서 막막하기만한 자소서를 쓰는데 충분한 연습을 해볼 수 있습니다.

 

학교 생활을 충실히 하는 것은 너무나도 당연한 것이겠지만 학생부종합전형이 많이 확대되고 있는 시점에서 학교에서 하는 활동들에 집중하고 성실히 임하는 것이 무엇보다도 중요하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꾸준한 독서활동으로 자신이 원하는 과와 관련된 독서활동도 성실히 하고, 동아리 활동 하나도 소홀히 생각하면 안되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실전편으로 구체적이고 실질적인 도움을 받고 하나하나 준비해나가면 좋을 것 같네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