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땅 곤충 관찰기 3 - 냠냠 쩝쩝 곤충의 밥상 우리 땅 곤충 관찰기 3
정부희 지음, 최미란.조원희 그림 / 길벗스쿨 / 2016년 6월
평점 :
절판


아이가 학교 방과후 수업에서 장수풍뎅이 애벌레를 가지고 온 후에 곤충에 더욱 부쩍 관심이 많아진 것을 느낍니다. 캠핑장에 가서도 곤충들을 보면 집중해서 혼자 관찰하는 모습을 많이 보이더라구요. 아이들이 자연 속에서 놀면서 곤충에 대해 더 자세히 배우고 알아볼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될 책을 발견했습니다. 이 글을 쓴 정부희 선생님은 한국의 파브르라고 불려도 손색 없을 만큼 곤충에 대한 애정이 각별합니다. 곤충에 관련된 책도 이미 여러 권 쓰신 분이더라구요. 그래서 아이들의 눈높이에 맞는 편안한 문체로 책 속에 곤충들에 대한 해박한 지식들을 녹아내셨더라구요.

 

이 책은 우리 땅 곤충 관찰기 중에서 3번째 이야기 '냠냠 쩝쩝 곤충의 밥상'이랍니다. 잎사귀만 와삭와삭 먹는 곤충들, 줄기와 뿌리를 냠냠냠 먹는 곤충들, 열매와 과일, 버섯을 먹는 곤충들, 곤충을 사냥해서 먹는 곤충들로 구분되어 있습니다. 먹이에 따라 곤충을 분류해 놓으니까 책을 보면서 정리가 되더라구요. 곤충에 대한 이해도 깊어졌구요.

 

 

우리 아이도 이 책을 통해 곤충에 대해서 더 많이 알게 되었는지 마치 자기가 곤충 박사라도 된 양 말도 많아졌고 설명도 저에게 해줍니다. 유명산에서 본 모시금자라남생이잎벌레를 보더니 우리 아이가 더 즐거워합니다. 5월에 저희도 가평 유명산에 있는 캠핑장에 다녀왔거든요. 그 곳에서 갖가지 곤충들을 많이 봤었는데 이제 다시 가면 아는 곤충이 많을 것 같다고 아이가 좋아해요. 역시 아는 만큼 보인다더니 아이들에게는 직접 가서 경험하는 것 만큼 좋은 게 없는 것 같아요. 이제는 다시 간다면 책을 열심히 읽었으니 더 많은 것이 아이는 물론 저의 눈에도 들어오지 않을까 싶습니다.

 

 

생생한 사진들과 설명으로 인해 모르던 곤충들에 대해서도 많이 알게 되었고 곤충에 대한 지식도 쌓인 것 같습니다. 애벌레였던 장수풍뎅이가 며칠 전 드디어 풍뎅이의 모습으로 자랐습니다. 책에 보니 집에서 장수풍뎅이 키우는 법이 자세히 나와 있더라구요. 구입해 온 풍뎅이 집으로 얼른 옮겨서 아이가 더 관찰하고 관심을 가질 수 있도록 해야겠어요.

 

 

위의 사진이 며칠 전 껍질을 벗고 나온 장수풍뎅이 입니다. 요렇게 집을 구입해왔으니 아이가 직접 길러보겠다고 하네요. 아래 사진처럼 마트에 가면 곤충을 키울 수 있는 집과 먹이, 재료들이 들어있는 제품을 팔더라구요. 키우실 분들은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아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