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눈박이 물고기의 사랑
류시화 지음 / 무소의뿔 / 2016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아주 오래전 읽었던 시집인데 간결한 표지로 새롭게 다시 출간되어 반갑네요. 이 시집을 읽었던 것이 가물가물하지만 제 기억으로는 15년도 더 된 것 같아요. 책을 펼치니 류시화 님의 간략한 글이 눈에 띄네요. 과거에 쓴 시를 자꾸 고치게 된다는 글이에요. 그럼 아마도 제가 아주 오래전 읽었던 시집에서 달라진 부분들이 있지 않을까 은근히 기대도 해보게 됩니다.  아무튼 2016년에 다시 만나는 이 시집이 또 새로운 느낌으로 다가옵니다. 최근들어 시집을 거의 읽은 적이 없어서 그런지 더욱 더 반가움으로 읽어내려갔네요.

 

단연 이 시집에서 제가 지금도 기억하고 있는 시는 뭐니뭐니해도 '외눈박이 물고기의 사랑'이 아닌가 싶어요. (우리에게 시간은 충분했다 그러나 우리는 그만큼 사랑하지 않았을 뿐)이라는 구절이 다가옵니다. 정말 사랑할 시간은 충분히 주어져 있는데 인생에서 우리는 그만큼 사랑을 하고 있는지 저 스스로에게 물어보게 되네요. 연인간의 사랑 이외에도 가족간의 사랑이든 친구간의 사랑이든 그 어떤 사랑이든 말이죠.

 

이 시집을 다시 읽으니 전반적으로 외로움이라는 단어가 많이 묻어나옵니다. 예전에 읽었을 때 느꼈던 감정과는 달라진 저 자신을 발견하게 되네요. 외로움, 그리움 그런 감정들이 소용돌이 치네요.

 

시집은 읽는 것만으로도 삶의 여유와 평온함을 주는 것 같아서 좋습니다. 더군다나 류시화 님의 시집이라면 말할 것도 없고요. 지금 다시 읽어도 소금, 별, 새, 구름, 바람 등을 노래한 시는 가슴에 남네요. 정말 오랜만에 시집을 읽었더니 조금이나마 마음의 여유와 위안이 생기는 것 같아요. 좋은 글은 언제 읽어도 좋다는 걸 다시 한 번 느낍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