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보 이반 - 독후감 쓰기 좋은 세계명작 독후명작 2
레프 톨스토이 지음, 이다우 엮음, 오승원 그림 / 좋은꿈 / 2016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톨스토이의 작품은 아이들에게 교훈을 주는 내용이 많다. 나 역시도 언젠가 읽어본 책인데 바보 이반은 정말 오랜만에 다시 본 것 같다. 초등학생 전학년에 걸쳐 보기에 좋은 책으로 우리 딸 아이도 혼자서 책을 술술 읽어나간다. 아이에게도 읽으면서 생각할 거리가 많이 있었을 것 같다.

 

 

 

바보 이반은 정말 바보이다. 권력 욕심 많은 큰 형, 재물에 욕심이 많은 둘째 형과 다르게 그저 자기 할일만 성실히 하고 묵묵하면서도 정직한 바보이다. 형들이 아버지로부터 이반이 농사를 짓고 가꾸는 땅을 달라고 할 때도 순순히 내어주고, 형들이 잘못되어 이반에게 군사와 금화를 부탁할때도 순순히 내어준다. 책을 읽는 입장에서는 바보 이반이 너무나도 바보같아서 그런 모습에 화가 날지도 모르겠다.

 

순간 오늘날 우리 사회의 모습과 오버랩이 되며 이 책이 보이기 시작했다. 권력과 재물에만 눈이 멀어 정직함이나 성실함은 내어버린지 오래인 그런 사람들이 우리 사회 지도층에 얼마나 많은가. 그들의 욕심은 끝이 없는 것을 자주 접하게 되는 것 같다. 지금 세상엔 두 형들과 같은 사람들이 너무나도 많다. 그들은 이반을 바보라 비웃으며 한편으로는 이반을 이용해 그에게서 더 많은 것을 가져가는 것에만 급급한다.

오늘날 우리 사회에 정작 필요한 사람들은 바보 이반과 같은 인물들이 아닐까 싶다. 쉽게 꾀를 내어 머리만 쓰고 남에게 피해를 주는 사람들이 아닌 성실히 노력한 대가로 하루하루를 살아가는 사람들도 많다는 걸 잊지 않았으면 한다. 정당하게 노력한 사람만이 정당한 대가를 받는 우리 사회가 되었으면 좋겠다는 생각도 해본다.

 

 

이 책은 독후감 쓰기 좋은 세계명작, 즉 독후명작답게 아이들이 책을 읽고 난 후 독후활동을 하는데 많은 도움을 주는 부분들이 눈에 띈다. 생각 틔우기, 생각 넓히기, 생각 다지기, 작가에 대하여 그리고 마지막으로 독서일기 이렇게 5부분을 통해 아이들의 독후활동에 실질적인 도움을 주고 있다.

우리 아이도 책을 읽고 나더니 독후활동 5가지 생각나무를 스스로 해보는 모습을 보인다. 아이들 혼자 책을 읽고 독후활동을 하는 습관까지 길러줄 수 있는 책이라 더욱 믿음이 간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